28일 유심 무료 교체 서비스 공식 시작
PASS 앱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버벅'
SK텔레콤 악성 코드 해킹 여파에 따른 혼란이 주말에도 이어지고 있다. 전국 곳곳 SKT 대리점에는 유심을 교체하려는 고객들이 줄을 선 가운데, PASS 애플리케이션(앱)의 명의도용방지 서비스는 이용자가 몰려 먹통이 됐다.
27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25일부터 전국 곳곳 SKT 대리점에는 일찍부터 유심을 교체하려는 고객들로 길게 줄을 섰다. 아직 공식적인 유심 무상 교체 서비스 시행 전이지만, 정보 유출 및 '심 스와핑' 범죄 우려에 불안을 느낀 고객들이 일찍 유심을 교체하고자 몰리면서다. 수요가 폭증하자 유심 물량이 부족해 고객들이 발걸음을 돌리는 경우도 많았다.
고객이 몰린 건 오프라인 대리점뿐만이 아니다. 이날 오전에는 PASS 앱의 명의도용방지 서비스에 이용자가 몰리면서 먹통이 됐다. 해당 서비스는 이용자 명의로 가입된 통신 서비스 현황을 조회하고 새로운 통신 서비스에 가입하는 걸 차단하는 서비스다. 해당 서비스는 전날에도 이용자가 몰려 한때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SK텔레콤 관계자는 "PASS 앱은 정상 이용 가능한데, 명의도용방지 서비스만 지금 고객분들이 몰려 지연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계속 안정화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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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고객들은 분통을 터뜨렸다. 수년째 SKT를 써왔다는 고객 문 모 씨는 "PASS앱 가입 사실 현황 조회와 가입 제한 설정 기능 모두 접속이 안 된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일부 이용자들은 사건 발생 수일이 지났는데도 아직도 공지나 차단 방법이 제대로 공지되지 않았다며 불만을 드러냈다. SKT 측은 25일부터 하루 500만 명 정도의 고객에게 순차적으로 안내 발송을 하고 있지만, 이용자가 2300만 명에 달하는 만큼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SKT 이용자 윤 모 씨는 "언론을 통해서만 소식을 들었고 안내 공지나 문자를 받은 적이 없다"면서 "무상 교체한다더니 개인적으로 공지도 없고 피해를 당한 고객한테 알아서 교체 받으라는 건지"라고 말했다.
SKT 측은 유심 물량 확보에 나서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교체 대상자가 2500만 명에 달하는 만큼 한동안 유심 품귀 현상을 일어날 거라 우려하고 있다. SK텔레콤 가입자는 2300만 명, SK텔레콤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가입자 187만 명에 달한다.
SKT 측은 시행 초기 고객 쏠림으로 당일 교체가 어려울 경우, 방문한 매장에서 예약 신청을 하면 추후 유심 교체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19일~27일 자비로 유심을 교체한 고객에게도 소급 적용해 고객들이 이미 납부한 비용에 대해 별도로 환급하기로 했다. SKT는 또 이번 사이버 침해 사고 발생 이후, 불법 유심 복제를 막기 위해 비정상인증시도 차단(FDS∙Fraud Detection System) 기준을 최고 수준으로 격상해 운용 중이다. 더불어 실시간 모니터링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SKT는 '유심보호서비스' 사용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다. 타인이 고객의 유심 정보를 복제 또는 탈취하여 다른 기기에서 통신 서비스에 접속하는 것을 차단해 주는 서비스이다. 25일 기준 누적 가입자만 240만 명에 달한다. SKT는 5월 안으로 로밍 중에도 유심보호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유영상 SKT CEO는 “SK텔레콤은 고객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보안 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고객 정보 보호 강화 방안도 마련해 나가겠다”며 “이번 사태를 통해 다시 한 번 기본에 충실하고 책임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