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관계부처 등에 따르면 OOC는 대표적인 고위급 해양 국제회의로 매년 전 세계 해양 리더가 모여 해양 현안을 논의하고 실천 공약을 발표하는 행사로 '해양의 다보스포럼'이라고 불린다. 아시아 최초로 부산에서 열리는 올해 10차 OOC에는 정부 장·차관급 인사, 유엔(UN) 해양특사 등 국제기구 고위급 인사를 포함해 글로벌 비정부기구(NGO)·기업 관계자 등 100여 개국의 약 2300명이 참석해 지속가능한 해양 미래를 위한 실천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우리나라는 해운·수산·해운·항만 등을 총괄하는 행정부처를 둔 해양 통합행정국가로서 그간의 경험과 성과를 기반으로 'Korea Blue Action Plan'을 발표한다.
이 계획은 기후변화, 지속가능어업, 해양경제, 해양오염, 해양보호구역, 해양안보 6가지 영역 전반에 걸친 약 26억5000만 달러(3조7593억 원) 규모, 76개의 도전적인 행동을 담았다.
우선 전 세계 해양보호구역 논의에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국제사회는 2030년까지 전 세계 바다의 30%를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하자는 목표를 수립한 바 있다. 우리나라는 올해 3월 공해 해양생물 다양성 협정(BBNJ 협약)을 전 세계 21번째이자 동아시아 최초로 비준했다. 또 올해 관탈도, 서해 중부 무인도서의 주변해역을 보호구역으로 지정하는 등 국내 해역에 대한 보호구역 지정도 매년 지속해서 추진한다.
관련 뉴스
국제적으로는 남극해양생물자원보존위원회(CCAMLR), 남태평양지역수산기구(SPRFMO), 북태평양수산기구(NPFC) 등 지역수산관리기구(RFMOs)를 통한 해양보호구역 논의에 적극 기여할 계획이다.
또 해운 친환경 연료 전환 및 글로벌 친환경 연료 공급망 구축 논의에 적극 참여한다. 우리나라는 해운·조선 강국으로서, 물류 운송 전 과정에서 탄소배출이 없는 ‘녹색해운항로’를 구축하기 위해 세계 각국과 협력하고 국제해운의 친환경 연료 전환 및 글로벌 친환경 연료 공급망 구축 논의에도 적극 참여한다.
아울러 수소·암모니아 등을 연료로 하는 친환경 선박 기술을 개발해 상용화하고 친환경 연료 공급 기반을 확충해 해운의 탈탄소화를 지원한다. 또한, 전기복합 및 액화석유가스(LPG) 추진 저탄소 어선 건조 기술을 개발해 상용화함으로써 수산·어업분야에서의 탄소 감축도 추진할 계획이다.
지속 가능한 어업을 위한 글로벌 투명성 헌장(Global Charter for Fisheries Transparency)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단계적 이행에 노력한다. Global Charter for Fisheries Transparency는 2023년 3월 채택되고 9차 OOC에서 발표됐다. 지속 가능한 어업은 선박관리 및 어업행위, 수산물 유통의 투명성까지 이어지는 광범위한 영역에서의 글로벌 협력이 필요하다.
한국은 현재 불법(illegal), 미보고(Unreported), 비규제(Unregulated)를 뜻하는 IUU 어업 근절을 위해 갖춰진 법 제도에 더해 전자모니터링 기술 개발·고도화, 투명한 수산물 유통을 위한 어획증명제도 확대 시행 등 글로벌 어업 헌장의 준수를 목표로 지속해서 노력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해양 플라스틱 오염의 핵심문제 중 하나인 어구에 대한 전주기 관리 정책을 추진한다. 폐어구는 해양오염뿐만 아니라 해양생물의 생명과 선박의 안전에도 중대한 위협이 되고 있다. 한국은 지난해 세계 최초로 도입된 '어구·부표 보증금제'를 확대 운영해 민간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폐어구의 회수율을 높이고 어구 유통·사용부터 사용 후 수거, 처리, 재활용까지 어구의 전주기 관리를 강화해 2028년부터 유실·침적 폐어구 발생 제로화를 달성한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OOC를 통해 지속가능한 해양을 위한 책임 있는 선진해양 국가의 역할을 다하겠다”라며 “우리 모두의 바다를 지키기 위한 대한민국의 항해에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