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경쟁체제 도입 논의를 둘러싸고 철도노조와 정부의 갈등이 좁혀지지 않는 가운데 정부가 9일로 예정된 철도노조의 파업을 대비하기 위해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꾸린다.
국토교통부는 철도 파업에 따른 시민 불편과 국가경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합동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 6일 오후부터 가동한다고 5일 밝혔다.
우선 출퇴근 교통 불편을 막기 위해 대체 인력을 투입, 통근·광역 열차 운행을 평시처럼 유지하고, KTX도 정상 운행한다는 계획이다.
새마을, 무궁화 등 일반열차의 경우 파업 돌입시 평상시 운행의 60% 정도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버스 등 대체 교통수단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화물열차 운행이 상당히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특수·긴급 화물을 우선 처리하고, 화물자동차로의 전환 수송을 적극 유도할 방침이다.
파업 장기화로 통근·광역열차 운행에 차질이 빚어질 경우 서울지하철을 운행을 늘리거나 버스노선을 연장·증편하고 택시부제를 해제하는 등 교통난을 완화할 계획이다.
중장거리 여객수송을 위해서는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항공기의 여유 좌석을 늘리는 등의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앞서 철도노조는 정부가 코레일 경영진을 압박해 수서발 KTX 분할을 시작으로 철도민영화를 밀어붙이고 경영진도 정부 눈치만 보고 있다며 오는 9일 오전 9시부터 총파업에 돌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날 코레일은 수서발 KTX가 코레일이 41%의 지분을 갖는 자회사 형태의 계열사로 출범하는 방안을 확정되면서 민영화 우려가 해소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하지만 철도노조는 “달라진 것이 없다”며 예정대로 9일부터 파업을 강행하겠다는 뜻을 확인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수서발 KTX는 민간자본의 참여 없이 철도공사의 자회사에서 운영하기로 결정했음에도 이를 민영화로 호도하며 파업하는 것은 국민 불편을 담보로 독점 이익을 지키려는 행태"라며 "불법 행위에 대해 법에 따라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