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필이라 쓰고 ‘가왕’이라 읽는다! 왜? [배국남의 직격탄]
63세다. ‘바운스’를 듣고 어찌 63세라는 물리적 나이를 유추해낼 수 있을까. 중장년층의 뜨거운 환호가 쏟아진다. 10~20대 젊은이의 열렬한 관심도 폭발한다. 다양한 세대를 관통하는 음악이 대중의 귀와 가슴을 부여잡고 있다. 음악으로 각 세대 간의 유대를 이끌어 내고 존재만으로 한국 대중음악 지평을 확장시키는 이가 63세 가수 조용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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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만이다. 조용필이 새로운 앨범을 낸 것이. 지난 23일 발표한 19집 앨범 ‘헬로’는 왜 조용필인지, 그리고 그가 박제된 신화가 아닌 살아있는 전설인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한국대중음악사가 조용필 이전과 이후로 나뉘는 지도 절감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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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만에 발표한 19집 앨범은 우리가 ‘조용필’이라고 부르고 ‘가왕’이라 읽는 이유를 단적으로 드러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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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로트와 발라드 등 특정 장르가 득세하던 1980년대 뉴웨이브 계열의 ‘단발머리’를 내놓았고 외국 진출을 엄두조차 내지 못할 때 일본에 홀로 진출해 큰 성공을 일궜다. 인기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방송을 떠나 무대를 통해 관객과 소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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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신곡 쇼케이스장에서 조용필은 말했다. “이번 음악을 통해 틀을 깨고 싶었다. 63세 먹은 목소리가 아니라고 해서 정말 기뻤다. 목소리에 힘이 없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너무 실망할 것 같아서 연습도 많이 했다”고. 툭 뱄어낸 단어가 ‘연습’이었지만 결코 단순한 단어가 아니다. 10여년전 조용필이 한 말이 있다. “노래는 목숨을 건다는 최선의 자세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가수는 여건이고 상황이고 다 떠나서 튼튼한 나 자신이 있어야 돼요. 지금은 고되더라도 10년 후에 어떤 위치에 올라 있느냐를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자기 혁신과 함께 목숨 거는 치열함이 있었기에 ‘조용필’자체가 하나의 장르가 됐고 대중음악사를 조용필 이전과 이후로 나뉘게 한 것이다. 또한 한국 대중음악의 스펙트럼은 의미 있는 확장을 꾀할 수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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