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의 의무휴일제가 도입된 지 1년을 맞았다.
산업통상자원부 발표에 따르면 지난 1분기 대형마트 3사의 매출액 합계는 작년 동기보다 8.4% 떨어졌다. 신규출점은 아예 꿈도 못꾼다.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3대 대형마트는 올 들어 새 점포를 한 곳밖에 내지 못했다. 14일 개장하는 홈플러스 합정점이 유일한 신규 점포다. 이마트는 아직 구체적인 신규 출점계획이 없다. 롯데마트도 서울 영등포점과 도봉점을 창고형 회원제 할인점 ‘빅마켓’으로 전환했을 뿐 신규 점포는 열지 않았다. 작년에는 3사를 합쳐 25개 점포가 개장했고 1분기에만 6개 점포가 문을 열었다. 골목상권 보호 논란에 밀려 출점 계획을 줄줄이 접고 있는 상황이다.
SSM와 편의점도 비슷한 사정이다. 롯데슈퍼, 홈플러스익스프레스, GS수퍼마켓, 이마트에브리데이 등 SSM 4사는 올 들어 26개 점포를 새로 열었다. 지난해 1분기 38개 점포를 개장한 것에 비해 출점 속도가 둔화됐다. 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등 4대 편의점의 신규 점포는 295개로 지난해 1~2월 649개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주요 대형마트, SSM, 편의점을 합쳐 올 들어 새로 생긴 점포는 322개로 지난해 1분기 693개의 46% 수준에 그쳤다.
대형마트의 경우 고용 감소라는 역효과도 불렀다. 이미 홈플러스는 신규 출점 분야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했다. 대형 유통업체들은 의무휴업제 시행 이후 사실상 고용이 동결상태라고 입을 모았다. 일부 전문가들은 월 2회 휴무로 필요한 노동력이 줄어들면 결국 비정규직이나 시간제 노동자가 우선 감원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적은 말할 것도 없다.
22일 이마트에 따르면 전년 대비 지난해 매출 신장률은 2.9%다. 2011년 9.5%와 비교하면 3분의 1 수준에도 못 미쳤다. 홈플러스도 매출 신장률이 - 4.4%로 사상 첫 감소세로 돌아섰고, 롯데마트의 매출도 1.9% 감소했다. 대형마트 납품 업체와 농민들은 오히려 피해가 심각하다며 규제 철폐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업계 안팎에선 매출 감소의 결정적 원인은 ‘의무휴업제’라고 말한다. 실제 이마트는 의무휴업이 4월부터 시행된 지난해 일요일 매출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6.6%로 2011년 20.9%와 비교해 4.3%포인트 감소했다고 밝혔다. 일부 매장에 적용된 자율휴무 요일인 수요일의 매출 구성비는 2011년보다 1.1% 떨어졌다.
연세대 경제학과 정진욱·최윤정 교수의 ‘대형소매점 영업제한의 경제적 효과’ 보고서에 따르면 대형마트의 영업제한이 득보다는 실이 더 크다. 새 유통법 시행에 따른 대형마트 영업제한으로 대형마트 매출액이 연간 2조7600억원 감소하고 농어민과 중소협력업체가 입는 피해액은 월평균 960억원(연간 1조1520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추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