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노동조합을 중심으로 제기된 ‘새벽배송 금지’ 논의와 관련해 이커머스업계가 공식 입장을 피력했다. 그동안 새벽배송 서비스를 누리던 소비자 편익은 물론 이를 통해 판로를 확보한 생산자와 물류센터 등 일자리 등도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쿠팡과 카카오, 무신사, SSG닷컴 등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로 구성된 한국온라인쇼핑협회는 4일 공식 성명서를 내고 "새벽배송은 맞벌이 부부과 1인 가구, 영유아를 둔 부모 등 다양한 계층의 일상에 깊숙이 자리잡은 생활필수 서비스"라며 "이 서비스를 제한할 경우 야간 주문 후 아침 수령이라는 소비자 효용이 사라져 국민 후생이 급격히 저하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단체는 또 신선식품 및 공산품의 주요 판로로 기능하는 만큼 새벽배송 서비스 중단에 따른 농어업인 판로 상실과 수익성 악화 피해를 우려했다. 단협회는 "산지에서는 저온보관과 운송비용 증가, 중소상공인은 판매처 축소 등으로 수익이 감소하는 등 피해가 불가피하다"며 "이는 단순 물류서비스 제한을 넘어 지역경제와 내수시장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더해 물류 관련 일자리 축소로 후폭풍이 지속될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했다. 협회는 "야간노동은 강요가 아니라 근로자의 자율적 선택과 선호에 기반한 근무형태"라며 "새벽배송 금지는 결국 근로자의 직업선택 자유 침해와 소득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커머스 업체들은 현재 시행 중인 새벽배송 서비스에 대해 "인공지능 기반의 수요예측과 콜드체인 등 물류혁신의 상징모델"이라며 "이를 중단할 경우 라스트마일 혁신이 후퇴하고 온라인 유통산업 경쟁력에 심대한 타격을 줄 것"이라고 관측했다. 그러면서 "야간배송이 멈추면 물류센터 분류, 간선운송, 거점이동 등 전 과정이 연쇄 지연돼 산업 전반의 비효율이 확대될 우려도 크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