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진화하는 자동차 절도…車주인 근처서 스마트키까지 복제

입력 2025-05-10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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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6000건 넘는 車절도 발생⋯3년 연속 증가
도난방지 기술 발달할수록 범죄 유형도 진화
최신 수법 막으려면 동반석 쪽 벽에 바짝 붙여 주차해야

(출처 닛케이)
(출처 닛케이)

일본 사회에서 자동차 절도범죄가 3년 연속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제조사가 다양한 전자기술을 앞세워 도난을 막아서지만, 범죄자 수법도 교묘해졌다. 결국 가장 원초적인 방법이 대안으로 떠오르기도 했다.

10일 일본 경시청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을 살펴보면 도요타의 고급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랜드크루저를 비롯해 고급차 브랜드 렉서스의 미니밴 알파드 등이 자동차 절도의 주된 표적으로 떠올랐다. 무엇보다 차 도난을 막기 위해 등장한 다양한 전자장비가 무색할 만큼, 범죄 수법도 진화하고 있다.

경시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전국에서 발생한 자동차 절도는 6080건이다. 이 가운데 도요타 랜드크루저 단일 차종을 상대로 한 범죄가 1064건이나 됐다. 전체 자동차 절도의 17.5% 수준. 배경에는 해당 차종이 해외, 특히 중동에서 인기를 끈 탓이다.

지난해 발생한 자동차 도난사건은 최악으로 기록됐던 2003년의(6만4223건)의 9.5% 수준이다. 다만 최근 3년 연속 차 절도범죄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눈여겨볼 대목이다.

수법도 진화했다. 2000년 이전까지는 차 문을 열고, 시동키 안쪽에 자리한 전원선을 뽑아내 교차로 연결하면 시동이 걸렸다. 액션 영화에서 흔히 봤던 수법이다. 다만 2000년대 들어서는 통하지 않았다. 이른바 ‘이모빌라이저’의 등장 때문이다.

이모빌라이저는 차 열쇠와 자동차 사이에 통신이 일치할 경우 시동이 걸리는 방식이다. 열쇠마다 고유 암호를 부여하고, 이 암호가 자동차에서 나오는 신호와 일치해야 시동이 걸리는 것. 차 열쇠 안쪽에 손톱보다 작은 이모빌라이저 ‘칩’도 내장돼 있다. 단순하게 열쇠를 복사해서 시동을 걸어도 ‘시동모터’만 회전할 뿐, 시동은 걸리지 않는 방식이다.

2010년대 들어서는 스마트키의 전파를 증폭하는 방식으로 차를 훔쳐갔다. 이른바 ‘릴레이 어택’이다. 집주인이 스마트키를 들고 집으로 들어가면, 집 밖에서 스마트키의 신호를 뽑아내 증폭시키는 형태다. 실제 미국에서 횡행했던 절도 유형이다. 차 주인은 이를 막기 위해 ‘전파 차단 손가방’에 스마트키를 넣어서 보관하거나, 알루미늄 포일로 스마트키를 감싸야 했다. 그마저도 실효성도 크지 않았다.

결국, 일본 내각은 자동차 절도범죄에 악용되는 갖가지 전자기기를 이유 없이 휴대하며 처벌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 중이다. 소노다 히데요리 고난대학 교수(형법)는 “절도에 사용되는 장비를 정당한 이유 없이 휴대하는 규제가 앞으로 등장할 가능성이 크다”라며 “현재는 CAN 의 전자기기에 대해 수입이나 소지를 불법으로 하는 법령은 없다"고 말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갖가지 도난방지 아이디어도 떠오른다. 전자기기를 악용한 스마트키 복제의 경우 많은 배선이 자동차의 동반석 근처에서 이뤄진다. 범죄자의 작업 공간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동반석을 벽이나 기둥에 바짝 붙여서 주차하는 방법도 제법 효과적인 대안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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