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공공 부문 전기차 구매가 3배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전국 17개 지자체의 전기차 담당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전기차 보급 활성화 계획을 밝혔다.
정부는 올해 전체 공공부문(1132대)에서 지난해 579대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한 1936대의 전기차 구매(수소차 43대 포함)를 계획하고 있다. 정부 계획대로라면 평균 전기차 구매비율은 43.6% 수준으로 공공기관의 전기차 의무구매비율을 만족하게 된다. 공공기관 전기차 의무구매비율은 지난해 25%에서 올해 40%로 확대됐다.
이날 간담회는 각 지자체의 전기차 보급 현황을 점검하고, 전기차를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유망 신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부-지자체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는 지난해 7월 발표한 전기차 발전전략을 바탕으로 전기차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성능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 충전인프라 대폭 확충, 구매ㆍ운행 시 인센티브 확대 등을 추진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1분기 대비 전기차의 국내 보급대수는 지난해 223대에서 올해 현재 1806대로 8배 이상 늘었다. 전기차 수출액은 9% 증가했다.
산업부가 242개 주요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지난해 총 업무용 승용차 2998대 중 545대의 친환경차를 구매했으며, 이중 전기차가 527대, 수소차가 18대였다.
기관 유형별로는 공공기관(286대), 기초지자체(167대), 광역지자체(62대), 중앙행정기관(8대), 지방공기업(4대) 순으로 전기차를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역지자체에서는 제주도, 광주, 기초지자체 중에는 창원시, 고양시, 공공기관은 한전, 한수원이 가장 많은 친환경차를 구매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산업부 소관 공공기관(22개)은 총 507대의 구매 차량 중 223대(44%)를 전기차로 구매했다.
산업부 소관 공공기관(41개)들은 올해 총 805대의 업무용 차량 중 564대(70%)를 전기차로 구매할 계획이다.
아울러, 광역자치단체에서는 울산시, 제주도, 서울시, 기초자치단체 중에는 창원시, 부천시, 성남시, 공공기관은 한전, LH공사, 환경공단 순으로 올해 가장 많은 전기차를 구매할 계획을 가진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민간에서는 KT가 올해 교체하는 업무용 차량의 50%(1000대)를 전기차로 구매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전기차의 성능 향상, 신모델 출시 등을 고려해 전기차 의무구매비율의 단계적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라며 “공공기관의 선도적인 수요 창출을 통해 조성된 전기차 활용 문화를 민간기업으로 확산시켜 전기차 보급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