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협회 16개 브랜드·환경부, ‘일회용품 자발적 감축’ 협약 체결

입력 2024-04-28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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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프랜차이즈협회와 16개 회원사 브랜드, 환경부가 25일 일회용품 사용량 감축을 위한 자발적 노력을 약속하는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앞줄 왼쪽 네 번째) 정현식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협회장,(앞줄 왼쪽 다섯 번째) 한화진 장관. (사진제공=한국프랜차이즈협회)
▲한국프랜차이즈협회와 16개 회원사 브랜드, 환경부가 25일 일회용품 사용량 감축을 위한 자발적 노력을 약속하는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앞줄 왼쪽 네 번째) 정현식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협회장,(앞줄 왼쪽 다섯 번째) 한화진 장관. (사진제공=한국프랜차이즈협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프랜차이즈협회)가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의 자발적인 일회용품 사용량 감축 문화 확산을 독려해 2050 탄소중립 사회 이행에 앞장선다.

28일 프랜차이즈협회에 따르면 프랜차이즈협회와 회원사 16개 브랜드는 25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환경부(장관 한화진)와 ‘일회용품 없는 음식점 문화 조성’을 위한 자발적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는 고돼지, 고반식당, 김가네, 본도시락, 마녀주방, 미태리, 수유리우동집, 순대실록, 오복오봉집, 자담치킨, 지호한방삼계탕, 푸라닭, 핏제리아오, 한마음정육식당, 33떡볶이, BBQ(이상 가나다순) 등 16개 브랜드가 참여했다.

참여 업체들은 협약을 통해 △고객이 먼저 종이컵, 물티슈 등 일회용품을 요청하는 경우에만 제공 △사용 후 종이컵·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및 전문 재활용업체가 수거·재활용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홍보 등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한다.

프랜차이즈협회는 일회용품 줄이기 캠페인 및 홍보와 참여업체 이행사항 정기·수시 모니터링, 일회용품 사용량 및 분리 배출량 조사를 맡는다. 환경부는 참여 업체와 협회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우수 사례 홍보와 포상 등을 검토하여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정현식 협회장은 체결식에서 “코로나19 이후 사회 전반적으로 불가피한 일회용품 사용량이 크게 늘어,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도 책임의식을 갖고 많은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경영애로를 악화시키는 획일적 규제보다, 오늘처럼 업계가 자발적으로 노력하고 환경부가 정책과 생태계 조성을 지원해 탄소중립 사회를 함께 이행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화진 장관도 “획일적 규제가 아닌 자발적인 참여와 지원으로 일회용품 사용량 감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하면서 “이번 협약을 계기로 외식업계의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노력이 확산하길 바라며, 환경부도 정책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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