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광역버스 입석 금지에 불편 증가… 속도제한·증차 검토”

입력 2014-07-17 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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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승환 “다양한 방법 통해 불편 없애고 정상화시키도록 노력”

▲새누리당과 국토교통부는 17일 국회에서 당정회의를 열고 수도권 직행좌석형(빨간색) 광역버스의 입석 승차 금지 시행에 따른 출·퇴근자 불편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사진=연합뉴스)
새누리당과 국토교통부가 17일 당정회의를 열고 수도권 직행좌석형(빨간색) 광역버스의 입석 승차 금지 시행에 따른 출·퇴근자 불편을 줄이기 위해 속도제한, 증차 등의 대책을 논의했다.

새누리당 이현재 정책위부의장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국토부는 광역버스 입석 금지 시범사업 기간을 한 달로 뒀다”며 “시민 불편을 고려해 조속한 시일 내에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또 “광역버스 입석 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전하고 다양한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고, 지하철 연계 등 교통 수요 전환을 위한 대책도 추진키로 했다”고 언급했다.

이날 제기된 방안은 △속도제한을 낮춰서 고속버스·자동차도로에서 입석을 허용 △증차에 따른 정부·지자체 지원 확대 △지하철 연계 등 교통수요 전환 등이 있다. 국토부는 협의에서 나왔던 여러 방안들을 검토하고 그 결과를 새누리당에 조속히 보고할 방침이다.

그러나 여당 의원들은 수요 파악 부족과 전세버스 증차에 따른 보전, 속도 제한 완화 등의 단계적 적용 문제 등 정부의 시행착오를 비판했다.

주 의장은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 금지 사업을 준비한다고 했지만 첫 날 혼란이 있었다”면서 “필요하면 고속도로라도 시속 몇 km이하면 입석이 가능하게 법을 바꾼다거나 (안전이 보장되는 범위에서) 융통성 있게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국토부가 빨리 대안을 마련해오라”고 촉구했다.

국토교통위원회 새누리당 간사인 김성태 의원은 “현재 탑승 수요를 전혀 감당하지 못하고 있는데 탑승 수요에 대한 정부의 면밀한 판단이 필요하다”며 “우선 현재 배차하고 있는 전세버스 비용 정산 문제를 명확하게 정리해야 운행에 차질을 빚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재 의원도 “철저하게 시행해서 안전 문제가 없도록 부탁한다”며 “장기적으로는 대규모 주택단지에 일자리를 만들어서 출퇴근 부담을 덜고, 대량 수송 시스템인 철도와 지하철과 연결하고 건설 중인 것은 조기 완공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은 “광역버스 입석 금지 실시 결과 여러 문제점이 발생한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국회에서 지적한 점을 수렴해서 다양한 방법 통해 불편 없애고 정상화시키도록 노력 할 것”이라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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