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가격통제로 그동안 가격을 올리지 못했던 음식료업체들이 원가 부담을 이기지 못하고 잇따라 가격인상에 나서면서 장바구니물가에는 빨간불이 켜졌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원가상승 압력을 견디지 못한 식음료업체들이 줄줄이 가격을 인상하고 있다.
삼양식품은 8월 1일부터 삼양라면을 포함한 6개 품목의 가격을 5~10%(50~70원)올린다. 삼양식품이 라면 가격을 인상하는 것은 2008년 3월 이후 4년 4개월만이다.
봉지면은 ‘삼양라면’과 ‘수타면’을 700원에서 770원으로 10% 올리고 ‘대관령 김치라면’과 ‘삼양라면 클래식’은 680원에서 730원으로 7.4% 인상한다.
용기면은 ‘컵 삼양라면’을 800원에서 850원으로 6.3% 올리는 한편 ‘큰컵 삼양라면’은 1000원에서 1050원으로 5.0% 올린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라면의 주요 원료인 밀가루 가격 급등과 농산물 가격 폭등으로 원가 부담이 가중되면서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업계 1위인 농심은 앞서 지난해 11월 신라면 등 주요 제품의 가격을 평균 6.2% 올렸었다.
주류제품도 잇따라 가격이 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하이트진로는 제조 원가 등 인상 요인을 반영해 28일부터 병맥주, 캔맥주, 페트맥주 등 전 제품의 출고가격을 5.93% 인상한다.
이에 따라 하이트 500㎖ 제품의 출고가는 1019원에서 1079원으로 60원 오르게 된다. 할인점과 슈퍼마켓 등 일반 소매점의 판매 가격은 80원 정도 인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지난 3년 동안 맥아 등 원부자재 가격 및 유가, 물류비 등 거의 전 부문에서 원가가 상승했다”며 “원가절감 및 내부흡수 등을 통해 인상률을 최소화했다”고 말했다.
또 소주의 원료인 주정(에탄올)값도 올랐다. 소주업체들에 주정을 판매하는 대한주정판매가 최근 주정값을 드럼(200ℓ)당 34만2729원에서 36만1956원으로 5.6% 인상한 것이다.
주정값은 2008년 12월 이후 처음 올랐다. 물에 30% 가량의 주정을 섞어 소주를 제조하는 소주업체들은 주정값이 오르면 원가 인상 요인이 된다. 주정값 인상에 따라 소주업체들이 출고가를 인상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현재의 곡물가격 강세가 지속될 경우 1차적으로 소재기업이 원가압박을 받겠지만 소재식품의 마진압박은 시차를 두고 가공식품업체에 반영되면서 판매가격인상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