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는 돈이다]블랙아웃 경고는 딴나라 얘기

입력 2012-06-27 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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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투데이·지경부 공동 캠페인 ③전력 이기주의 벗어나자

▲에어컨을 틀고 문을 열어놓은 채 영업 중인 명동의 한 매장.
전력난 해소를 위해 사상 첫 절전대비 위기대응 훈련을 시행한지 나흘이 지난 24일 다시 찾은 명동. 한낮 기온이 33도에 이를 정도로 날씨는 무더웠고 외국인 관광객들과 쇼핑을 하러 온 내국인들로 거리는 북적였으며 출입구를 ‘활짝’ 열여둔 채 영업중인 상점들도 여전했다.

에어컨 냉기가 밖으로 새어 나가든 말든 문을 활짝 열어젖힌 채 직원들은 호객 행위에 열중하는 모습이었다. 출입문을 접이식으로 바꿔 마치 문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상점과 자동문인데도 닫히지 않도록 고정해둔 가게도 다수였다.

정부가 문을 열고 영업하면 벌금을 부과하는데 괜찮냐는 질문에 한 화장품 매장 직원은 “현재 계도기간이라 문을 열고 에어컨을 가동하고 있지만 벌금을 부과하는 7월부터 닫을 것”이라며 “실내온도도 평소에는 낮췄다가 구청에서 나올 때는 26도로 온도를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구매 의사가 없던 손님들도 시원한 상점에 들어와 진열된 상품을 둘러보다 물건을 (충동) 구매하는 사례가 많은데, 상점 안까지 더우면 매출이 줄지 않겠냐”며 “정부정책이니 따르긴 하겠지만 매출 감소가 (과태료보다) 크다고 하면 과태료를 감수하는 것도 생각해 볼 것”이라고 불만을 표했다.

화장품 상점 인근의 한 의류 상점도 에어컨을 풀 가동하고 있었다. 시원하다 못해 춥다는 느낌에 상점 에어컨 액정화면을 보니 희망온도 20도라는 글씨가 선명했다. 실내 온도가 너무 낮은 것 아니냐는 물음에 의류매장 나름의 애로 사항이 있어 어쩔 수 없다는 대답이 돌아왔다.

의류매장 직원은 “손님들이 진열된 옷과 상품들을 입어보고 잘 어울리는지 알아본 후 구매를 결정하게 된다”며 “실내온도가 높으면 땀이 날 수 밖에 없어 상품 손실은 물론 손님들도 이를 우려해 상품 입어보기를 꺼려할 것이고 이는 고스란히 매출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일반적인 매출 감소 외에 구체적인 이유를 들어가며 보다 격한 반응을 보이는 매장도 있었다. 한 화장품 매장 관계자는 “명동은 우리나라에서 임대료가 비싼 곳 중에서도 손에 꼽히는 곳”이라며 “가뜩이나 매출도 떨어져 힘든데 정책대로 영업을 하려면 문 위에 있는 에어커튼을 뜯어내고 수백에서 수천만원의 자비를 들여 인테리어를 바꿔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언제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외화벌이 최전선에서 열심이라며 띄워주더니 정전 사태가 터지고 나서는 모든게 우리 때문인 것으로 비쳐지고 있어 억울하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문을 열어두고 영업하는 상점에 대해 7월부터 본격 시행되는 단속의 실효성에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단속의 본래 목적이 과태료 부과보다 에너지 절전 계도에 있는데 과태료를 물고서라도 영업을 지속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정부는 7월1일부터 문을 열고 영업하는 매장에 대해 적발 횟수에 따라 최고 3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그렇다고 정부도 이러한 행태를 그냥 두고 볼 수도 없다. 지경부에 따르면 냉방 전력은 여름철 수요의 21%를 차지한다. 냉방기 온도를 26도에서 1도만 더 낮추면 연간 냉방 에너지의 7%더 소비된다. 또 에너지관리공단에 따르면 외부 온도가 32도일때 40㎡(12.1평) 매장에서 실내 온도를 22도로 유지하기 위해 냉방기를 1시간 동안 가동할 경우, 문을 열어놓을 때 소모되는 전력은 닫고 영업할 때 보다 3.4배가 많이 드는 것으로 실험결과 나타났다.

2014년까지 전력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전력난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전력소모를 줄이는 것 밖에 없다. 정부로서도 단속을 강화할 수 밖에 없는 이유다. 정부는 명동과 강남 등 번화가 일대 개문냉방 영업 상점들 8만여개가 실내 냉방온도를 26도로만 맞춰줘도 100만kW를 절약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100만kW는 원자력발전 1기의 발전량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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