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세페' 영향 11월 유통업체 매출 8.0% 증가…온라인 11.8%·오프라인 3.9%↑

입력 2024-12-23 11: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산업부,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현황 공개

▲2024년 11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2024년 11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는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세일 행사인 '코리아세일페스타' 영향으로 11월 온오프라인을 포함한 국내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8.0% 증가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월 국내 주요 23개 유통업체 매출이 지난해 같은 달보다 8.0% 증가한 16조 원으로 집계됐다고 23일 밝혔다.

대형마트와 백화점, 기업형 슈퍼마켓(SSM), 편의점을 포함한 오프라인 매출은 작년과 비교해 3.9% 성장했다. 온라인 매출 역시 전년 동월 대비 11.8% 늘었다.

오프라인에서는 코리아세일페스타 등 대형 판촉행사 실시와 휴일 수 1일 증가 등으로 대형마트(5.7%)·백화점(1.4%)·편의점(5.1%)·준대규모점포(6.8%)가 모두 상승했다.

상품군별로는 김장, 집밥 수요 증가 등으로 식품(7.3%)은 증가했으나, 가전·문화(-4.8%), 패션·잡화(-3.7%) 등은 부진했다.

온라인에서는 식품(19.1%), 생활·가정(6.1%), 서비스·기타(70.7%) 등은 성장세를 유지했지만, 알리익스프레스 등 중국계 이커머스 플랫폼을 이용한 해외 구매 증가 영향 등으로 가전·전자(-9.9%), 패션·의류(-9.1%) 부문은 감소했다.

11월 온라인 매출 비중은 53.0%로, 오프라인(47.0%)을 2개월 연속 웃돌았다.

산업부는 백화점(롯데·현대·신세계), 대형마트(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 SSM(이마트에브리데이·롯데슈퍼·GS더프레시·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곳과 SSG, 쿠팡, 11번가 등 10개 온라인 유통사의 매출 동향을 집계해 발표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쯔양·닥터프렌즈·닥터딩요와 함께하는 국내 최초 계란 축제 '에그테크코리아 2025' 개최
  • 달러가 움직이면 닭이 화내는 이유?…계란값이 알려준 진실 [에그리씽]
  • 정국ㆍ윈터, 열애설 정황 급속 확산 중⋯소속사는 '침묵'
  • ‘위례선 트램’ 개통 예정에 분양 시장 ‘들썩’...신규 철도 수혜지 어디?
  • 이재명 대통령 직무 긍정평가 62%…취임 6개월 차 역대 세 번째[한국갤럽]
  • 겨울 연금송 올해도…첫눈·크리스마스니까·미리 메리 크리스마스 [해시태그]
  • 대통령실 "정부·ARM MOU 체결…반도체 설계 인력 1400명 양성" [종합]
  • ‘불수능’서 만점 받은 왕정건 군 “요령 없이 매일 공부했어요”
  • 오늘의 상승종목

  • 12.05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5,884,000
    • -2.13%
    • 이더리움
    • 4,648,000
    • -2.31%
    • 비트코인 캐시
    • 847,000
    • -2.64%
    • 리플
    • 3,067
    • -4.99%
    • 솔라나
    • 203,700
    • -4.68%
    • 에이다
    • 642
    • -4.04%
    • 트론
    • 425
    • +1.92%
    • 스텔라루멘
    • 371
    • -1.85%
    • 비트코인에스브이
    • 30,620
    • -2.17%
    • 체인링크
    • 21,020
    • -3.84%
    • 샌드박스
    • 218
    • -4.3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