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철강 시황 둔화 영향…3분기 영업이익 2284억 원으로 전년 比 38.8% 감소

입력 2023-10-25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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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황 둔화로 판매량·제품 가격 하락
조선사와의 후판가 협상도 녹록치 않아
강관사업 경쟁력 위해 자회사 설립 예정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전경. (사진제공=현대제철)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전경. (사진제공=현대제철)

현대제철이 올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38.8% 감소한 2284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25일 공시했다. 매출액과 순이익은 각각 6조2832억 원, 1292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각각 10.2%, 51.0% 감소했다.

글로벌 철강 시황 둔화로 인한 판매량 감소와 제품가격 하락이 현대제철의 영업이익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현대제철은 신규 수요를 발굴하고, 제품 개발을 추진해 수익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제철은 기존 초고장력강의 강도를 유지하면서 성형성을 향상시킨 3세대 강판 생산 설비를 구축해 2025년 2분기까지 상업 생산에 돌입, 자동차 전동화 전환 트렌드에 대응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 반도체 공장 프로젝트, 유럽‧동아시아 해상풍력 프로젝트 및 글로벌 건설기계용 수요 확보 등 비조선향 후판 프로젝트 수주 활동도 진행 중이다.

현대제철은 비조선향 후판 프로젝트에 크게 힘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조선사와 진행 중인 가격 협상이 녹록치 않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이날 진행된 현대제철 3분기 경영실적 콘퍼런스콜에서 김정환 현대제철 상무는 “현재 조선사와 후판 가격협상을 진행 중에 있는데, 조선사 측이 중국산 제품의 가격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이유로 우리 측에도 비슷한 가격선을 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상무는 “현대제철의 경우 원료가격 상승분을 반영해야 한다는 입장이며, 합리적인 가격 수준에서 협상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만, 현대제철과 조선사 측의 제품 가격에 대한 입장차로 협상 마무리까지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현대제철은 후판 공급에 있어 조선 쪽 물량을 줄이는 방향으로 경영방침을 세웠다. 김 상무는 “많을 때는 전체 후판량의 55%까지 조선 쪽에 공급했지만, 올해나 향후에는 비중을 낮춰 45% 미만으로 가져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현대제철은 강관사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자회사 ‘현대스틸파이프’를 신설하기로 했다.

현대스틸파이프는 독립경영으로 운영된다. 강관사업 전문성을 높이고 국내외 생산능력을 확대해 글로벌 에너지용 강관 전문회사로 도약한다는 목표도 제시됐다.

최일규 현대제철 전략기획본부장은 “기존 강관사업은 봉형강 사업 대비 투자 집중이나 기타 의사결정 부분에서 소외된 상황이라 경쟁력이 약화됐다는 내부 판단이 있었다”며 “독자 운영을 통해 전체적인 경쟁력 향상을 위해 자회사 설립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업공개(IPO)를 염두에 두고 진행되는 것이냔 질문엔 “현대스틸파이브와 관련해선 현재로써는 IPO나 기타 사항들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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