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성장 속에 '녹색 금융'이 없다.

입력 2009-02-10 08:11 수정 2009-02-10 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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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금융권 관련 상품 출시 및 사후관리 수반돼야

MB정부들어 '녹색 성장'이 차세대 성장 동력원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모습이지만 국내 금융권에 '녹색 금융'이 제대로 정작하기에는 여전히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는 녹색성장이 세계적인 화두로 급부상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 역시 이 분야를 전략적으로 키워 나갈 것이라는 의지가 확고한 상황이지만 국내 금융권은 아직까지 이러한 추세에 동참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물론,세계 각국에서 잇따라 '그린 뉴딜' 정책을 향후 주된 성장 동력원으로 채택 및 발표함에 따라 이에 대한 관심도는 예전보다 많이 높아진 상황이다.

증권시장의 경우,코스닥시장은 그린 테마가 시장 참가자들로 부터 다양한 투자 대상중 하나로 확고히 자리 잡았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유가증권시장에서도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에 대한 관심은 점차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금융시장 전문가들은 현재와 같이 단순하게 녹색 테마라는 모멘텀에 의거, 직접투자 패턴외에 다양한 투자 수단 혹은 상품 출시가 마련되지 않을 경우 진정한 녹색 금융의 발전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전망했다.

대다수 녹색 성장이 향후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는 의견에 대다수 시장 참가자들은 이견이 없다. 하지만 관련 기업의 실적과 업황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일반인들이 섣불리 투자에 나서기에 어려움이 뒤따른다는 지적이다.

특히,자통법 시대를 맞아 다양한 투자상품이 출시될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속 탄소배출권 및 그린경영 기업 등에 투자하는 녹색금융 상품 출시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됐지만 정작 뚜껑을 열어보니 관련 상품은 눈 씻고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따라서 진정한 녹색 금융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금융기관의 관련 상품 출시가 본격적으로 수반되지 않고서는 녹색 금융의 발전은 요원하다고 내다봤다.

증권업계의 한 마케팅총괄 상무는 "올들어 화두가 되고 있는 녹색 산업이 과거 IT 산업의 바통을 이어받아 새로운 성장 패러다임으로 부상하고 있다"면서도 "녹색 금융으로 이어지기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 상무는 "그 이유로 자통법 시행으로 향후 탄소배출권 파생상품 등과 같은 녹색 금융 상품 등의 다양한 상품 출시가 예상되지만 아직까지 제도적으로 관련 법에 맞는 상품이 나오려면 관련 인프라 구축과 시장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시중 증권사들도 아직까지 구체적인 행보를 보이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중 증권사의 또 다른 상품기획 부장은 "증권업계도 관련 상품에 대한 관심과 준비는 꾸준히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나름의 헷지 수단을 확보하지 않은 채 단순히 업황에 대한 기대감만 갖고서 상품 출시에 나서는 데는 증권사와 일반 투자자 모두에게 불행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자통법이 갖는 주요 목적 중 하나인 투자자 보호라는 점에 비춰볼 때 투자자 보호장치가 이전에 비해 강화된 만큼 투자자 성향에 부합하는 녹색 금융 상품을 만들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는 설명이다.

이러한 분위기 속 미래에셋증권이 전날 시중 증권사가운데 최초로 탄소배출권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상품을 시장에 출시했다.

미래에셋증권측은 과거 자통법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환경에 투자하는 새로운 개념의 투자 상품이라며 미래에셋이 시장을 선도하는 측면과 함께 국내 투자자들의 성격을 고려, 원금의 95% 이상이 보장되는 파생상품이라고 전했다.

증권사의 이같은 행보에 반해 은행권의 경우 녹색 금융 상품군이 다양하지는 않지만 나름의 구색은 맞추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대조를 이뤘다.

하나, 기업, 신한은행은 각각 태양광 발전소 설립 자금을 지원하는 대출 상품을 선보인 상황이고 우리은행은 '저탄소 녹색통장'을 출시했다.

신한은행의 경우 '신한 애(愛)너지 적금'이라는 상품을 선보였으며 외환은행도 '마이 솔라 파트너론'이라는 태양광 발전소 설립자금 대출상품을 만들어 영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하지만 이 역시 은행 수신 상품 위주로 활기를 띠고 있을 뿐 여신 부문에 있어서는 이렇다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관련 분야에 대한 사업 경제성 검증이 어려워 은행들이 수익성 악화를 우려하기 때문이다.

특히, 은행권에서는 여신 부문에 있어 실적 부진을 이유로 공개를 꺼리는 입장이고 기업 입장에서는 관련 대출 상품이 있더라도 여전히 자금을 빌리는 데 어려움이 많다고 토로하고 있다.

이윤석 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이처럼 녹색 금융이 활성화 되기 위해 단순한 상품 출시에만 그칠 게 아니라 실질적인 지원과 혜택이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이고 무엇보다 금융권의 꾸준한 관심과 실천 의지가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 연구위원은 "금융 기관들이 녹색 금융을 무엇보다 장기적 수익성이나 위험관리 측면에서 바라봐야 하고 환경 및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대외적인 이미지 및 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과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는 이 부분을 보다 업그레이드 시킬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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