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위기’ 항공업계, 탄소감축 부담 커지나

입력 2021-04-15 13:46

CAPA “기후 변화 대응 압력, 항공업계 부담 요인 중 하나”

▲항공 컨설팅업쳬 CAPA는 올해 항공업계에 부담이 될 주요 요인 중 하나로 '기후 변화 대응 압력'을 꼽았다.  (게티이미지)
▲항공 컨설팅업쳬 CAPA는 올해 항공업계에 부담이 될 주요 요인 중 하나로 '기후 변화 대응 압력'을 꼽았다. (게티이미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를 겪는 항공업계에 탄소감축 압력이 부담으로 더해질 것으로 보인다.

15일 항공 컨설팅업체 CAPA는 올해 항공업계에 부담이 될 주요 요인으로 막대한 부채, 수익률 하락, 코로나19로 인한 국경 폐쇄, 낮은 수요 등과 함께 ‘기후 변화 대응 압력’을 제시했다.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압력이 강해지면서 항공업계의 탄소 배출량 감축을 위한 정부와 소비자의 요구가 거세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출장 등 항공 수요가 제한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프랑스가 최근 강경 정책을 추진하는 게 대표적이다. 프랑스 하원은 탄소 배출 감축을 위해 단거리 국내선 운항을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기차로 2시간 30분 이내에 이동할 수 있는 거리에 해당하는 국내선 노선의 항공 운항을 금지하는 게 주요 골자다.

이를 국내에 적용하면 제주도 등 일부 노선을 제외한 국내선 노선 대부분이 해당하는 수준이다. 코로나19로 국제선 운항이 크게 줄면서 수익 만회를 위해 저비용항공사(LCC)를 중심으로 국내선 노선을 확대하는 국내 항공 업계의 추세와도 상반된다.

국내 항공사의 탄소 감축 부담도 커지고 있다. 항공사들은 국제항공 탄소상쇄ㆍ감축제도(CORSIA) 적용을 앞두고 있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합의에 따라 국제항공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9년 수준으로 동결하고 초과량은 배출권을 구매해 상쇄하는 제도이다.

올해부터 시범운영단계가 시작되는데 2021~2023년의 평균 연간 탄소배출량이 기준치인 2019년도 수준을 초과하면 배출권을 구매해 상쇄해야 한다.

국내에서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에어서울, 에어인천 등 9개 항공사가 적용 대상이다.

한 항공사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탄소배출량 보고서를 제출하고 있다”면서 “친환경이 대세인 만큼 맞춰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국토부 관계자는 “당장 항공사의 부담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코로나19로 인해 줄어든 국제선 운항이 2024년은 돼야 회복될 것으로 전망돼 2023년까지의 배출량이 2019년도 수준을 초과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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