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이은미 상무 “잘나가는 디자이너? 자신만의 명확한 철학 필요”

입력 2015-10-13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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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 이은미 상무
▲삼성물산 이은미 상무
“단순히 잘 나가는 브랜드 혹은 디자인을 하겠다는 생각보다는 디자인에 대한 명확한 철학을 세우고 꾸준히 노력하면 결과는 자연스럽게 따라오기 마련입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 이은미 상무<사진>가 미래의 디자이너를 꿈꾸는 대학생들에게 디자이너로서의 방향성 설정의 중요성에 대해 조언했다. 삼성은 13일 이화여자대학교 삼성홀에서 ‘삼성캠퍼스톡 業&UP을 개최했다.

삼성물산 이은미 상무는 대기업 공채 패션 디자이너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임원 자리까지 오른 인물이다. 이는 업계 최초의 사례로, 이전까지 대기업 계열 의류회사 디자인 부문 임원은 외부에서 영입된 디자이너가 대부분이었다.

이 상무는 1991년 제일모직에 입사해 24년간 남성복 디자이너로 일하며 갤럭시, 로가디스, 엠비오, 빨질레리 등 여러 남성복 브랜드의 포트폴리오를 재확립해왔다. 특히 로가디스 브랜드에 ‘감성적 디자인’을 전면적으로 도입해 포트폴리오를 혁신하고 시장 점유율을 상승시킨 공로로 2OO6년도에는 자랑스러운 삼성인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러한 브랜드 혁신에 대해 이 상무는 “근본부터 디자인해야 한다”며 “뿌리를 새롭게 하면 열매는 자연스럽게 새로워지기 마련”이라고 강조했다. 패션이 새로워지기 위해서는 단순히 옷의 디자인을 바꾸는 것에 그칠 것이 아니라 브랜드 콘셉트를 새롭게 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어 “디자이너라면 자신만의 디자인 철학과 방향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꾸준한 노력을 한다면 결과는 자연스럽게 따라온다”며 “디자이너에서 출발해 마케팅, 디자인, 제작, 생산 등 브랜드 전 과정을 총괄하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일하고 있지만 그것 또한 ‘패션 디자이너’라는 24년간 지켜온 정체성의 확장이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좋은 아이디어라도 실천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며 “아이디어를 현실로 바꾸기 위해서는 혼자 고민하지 말고 여러 사람과 공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계획을 공유하는 순간 다수와의 약속이 되어 책임감이 높아지고 구체성이 생긴다는 것이다. 또한 뜻하지 않은 주변의 도움도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디자인 직무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들에게 면접 노하우도 공개했다. 이 상무는 “평소에 풍부한 독서로 다양한 지식을 쌓아야 한다”며 “자신이 담당하고 싶은 브랜드와 그 이유, 브랜드 혁신을 위한 콘셉트, 입사 10년 후의 계획을 미리 가지고 면접에 임하라”고 전했다.

이날 두 번째 강연자로 나선 삼성전자 박도형 수석은 “선행 디자인은 ‘제로(0)’에서 시작하는 분야다”며 “매일 뉴스와 트렌드 이슈, 소비자 인사이트를 분석하는 것이 선행 디자인을 구성하는 밑그림이 된다고 설명했다.

삼성그룹 바이오 계열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의약품 패키지 디자이너 김나영 책임은 “의약품 패키지 디자이너는 디자인의 사용자가 ‘환자’라는 특수한 대상임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심미적 기능보다 제품의 정보를 정확히 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약품 디자이너 진로를 희망하는 대학생들에게 “단순 어학 점수가 아니라 현장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영어 실력을 기르라”고 조언했다.

한편, 삼성캠퍼스톡은 삼성인 선배들이 전국의 캠퍼스를 찾아 대학생들의 진로 고민을 함께하고 현장의 업무 경험과 노하우를 전하는 프로그램이다. 다음 삼성캠퍼스톡은 ‘금융 편’으로 11월 5일 서울 한국외대 오바마홀에서 진행된다. 삼성증권 박경희 상무를 비롯, 삼성카드, 삼성화재 등 금융 직무 삼성인들이 출연해 변화하는 금융 시장의 흐름을 소개하고 이에 맞는 진로 설정 방법을 조언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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