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보] LG전자, 1분기 매출 역대 최대…전장·HVAC 호실적

입력 2025-04-24 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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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HVAC 최대 매출·영업이익
두 사업부 영업익 전년 대비 37.2%↑
B2B·구독·웹OS·D2C 등 질적 성장

▲LG전자 본사가 위치한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 게양된 LG 깃발이 펄럭이고 있다.(연합뉴스)
▲LG전자 본사가 위치한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 게양된 LG 깃발이 펄럭이고 있다.(연합뉴스)

LG전자가 미래 성장 동력인 냉난방공조(HVAC) 사업 등을 내세워 올해 1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도 6년 연속 1조 원을 넘어서고 있다.

LG전자는 24일 매출액 22조7398억 원, 영업이익 1조2591억 원의 연결기준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8% 증가, 5.7% 감소했다.

LG전자는 △기업 간 거래(B2B) △구독과 웹(web)OS 등 논하드웨어(Non-HW) △소비자직접거래(D2C) 등 사업이 실적에 크게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1분기는 미래 성장동력이자 B2B 핵심인 전장과 냉난방공조(HVAC) 사업이 나란히 분기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특히 이들 사업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와 ES사업본부 영업이익 합은 전년 대비 37.2% 늘었다. 매출액 증가 폭도 두 자릿수를 훌쩍 넘어 12.3%를 기록했다.

주력사업이자 캐시카우 역할을 맡고 있는 HS사업본부도 양호한 사업 경쟁력을 유지하는 가운데 구독과 소비자직접판매(D2C) 등 사업모델과 사업방식 변화로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사업에서는 웹OS 기반 광고·콘텐츠 사업이 견조한 성장을 이어갔다.

사업부문별로는 가전을 담당하는 HS사업본부가 매출액 6조6968억 원, 영업이익 6446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9.3% 증가해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영업이익은 9.9% 늘었다. 구독과 온라인 사업 등에서 수익성이 높았다.

2분기부터는 글로벌 통상정책 변화가 가시화되며 불확실성이 심화되고 시장 내 경쟁 역시 치열해질 전망이다.

LG전자는 시장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신모델과 볼륨존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구독, 온라인 사업에 드라이브를 걸어 성장세를 유지할 계획이다. △빌트인(Built-in) 가전 △모터, 컴프레서 등 핵심부품 외판 등 B2B 영역에도 역량을 집중한다. 생산지 운영 최적화와 원가경쟁력 개선으로 수익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TV 등을 다루는 MS사업본부는 매출액 4조9503억 원, 영업이익 49억 원을 기록했다. TV 수요 정체 현상에도 웹OS 기반 광고·콘텐츠 사업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매출액은 지난해 1분기 수준을 유지했고 영업이익은 LCD 패널가격 상승, 마케팅비 증가 등 영향을 받았다.

2분기는 TV, ID(상업용 디스플레이), IT(노트북, 모니터 등) 등 디스플레이 기반 사업간 구조적 시너지 창출에 집중한다. 시장 수요회복 둔화에 대응해 프리미엄 제품 중심의 수익성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지속 성장하는 웹OS 기반 광고·콘텐츠 사업은 지역과 모수를 확대하는 동시에 콘텐츠 공급업체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전장 사업 담당인 VS사업본부의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 분기를 통틀어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VS사업본부 1분기 매출액은 2조8432억 원, 영업이익은 1251억 원이다.

100조 원에 이르는 수주잔고 기반의 성장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사업에서 프리미엄 제품 판매 비중을 확대하며 수익성 기여도를 높였다. LG전자는 2분기도 매출 성장세를 유지하는 동시에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 △전기차부품 사업의 오퍼레이션 최적화 △자원운용 효율성 제고 등을 통해 안정적 수익구조를 확보해 간다는 계획이다.

HVAC 사업을 다루는 ES사업본부도 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1분기 매출액은 3조544억 원, 영업이익은 4067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13.3%에 달한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8.0%, 영업이익은 21.2% 늘었다. LG전자는 올 초부터 HVAC 사업을 독립 사업본부로 운영 중이다.

ES사업본부는 VS사업본부와 함께 LG전자 B2B 성장의 핵심축을 담당하게 된다. 2분기는 가정용 신제품 판매를 확대하는 동시에 신흥시장의 상업용 에어컨 수주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초대형 냉동기 칠러를 앞세워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등 산업·발전용 대규모 수주 기회 확보에도 드라이브를 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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