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철민 의원(안산상록을)이 국정감사를 위해 코레일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열차 취소수수료는 2013년 134억 원에서 지난해 31.3% 증가한 176억 원을 기록했다. 올해는 142억 원을 거뒀다. 이를 모두 합치면 1000억 원에 달한다.
코레일은 노쇼를 막기 위해 지난 8월 ‘여객운송약관’을 개정해 취소 수수료를 인상했다. 승차권 취소나 반환 시 수수료 발생 시기를 출발 1시간 전에서 3시간 전으로 앞당기는 내용이다.
코레일에 따르면 열차표 100장 중 평균 25장이 취소되는데, 그 가운데 22장이 재판매된다. 결국 나머지 3장만 빈 좌석으로 운행하게 되는데 노쇼 비율 3%는 다른 업종과 비슷한 수준이다.
김철민 의원은 "실제로 좌석이 필요한 승객들을 보호하기 위한 수수료 인상과 노쇼는 특별한 상관관계가 없어 보인다"고 밝혔다.
또 코레일은 연평균 166억 원에 달하는 취소수수료를 운송수익에 포함해서 관리하고 있어 철도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쓰이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김 의원은 “코레일이 열차 취소수수료로 과도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며 “운송수익에서 수수료를 따로 분리해서 철도서비스 향상을 위해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