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이란에 이어 인도네시아에 IoT(사물인터넷) 네트워크와 솔루션 등을 앞세워 현지 시장 개척에 나선다.
SK텔레콤은 인도네시아 최대 규모의 국영통신사인 텔콤(Telkom)과 IoT 기반 사업과 신규 성장 사업 영역에서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고 12일 밝혔다.
SK텔콤은 지난해 매출 7조4000억원, 시가 총액 32조원의 인도네시아 유무선 1위 사업자다. 최근 B2B 사업 등 신규사업으로의 확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협력은 텔콤의 신성장동력 발굴에 대한 필요성과 IoT 기반 사업 및 라이프웨어 디바이스 등 해외 시장 진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SK텔레콤의 이해관계가 맞아 성사됐다.
현재 인도네시아 정부는 2018년 아시안게임 개최를 앞두고 IoT 기반의 스마트시티 구축 및 ICT 인프라 확충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SK텔레콤의 씽플러그(ThingPlug)기반의 IoT 플랫폼 ×LPWA(Low Power Wide Area) 기반의 IoT 네트워크 ×미디어 솔루션 ‘클라우드스트리밍’ △SK텔레콤의 라이프웨어 디바이스 ‘UO 브랜드’ 진출 등 여러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양측은 SK텔레콤의 IoT플랫폼 씽플러그와 LPWA 기반의 IoT 네트워크를 통해 스마트시티, IoT 융합서비스 등 신성장 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IoT 사업을 위해 양사는 2년 이내에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합작회사를 설립하는 것을 목표로 논의 중이다.
양사는 또 SK텔레콤의 자회사인 엔트릭스(ENTRIX)가 보유한 미디어 솔루션 ‘클라우드스트리밍’을 통해 텔콤의 가입자 대상으로 클라우드 기반의TV 서비스 개발에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더불어 SK텔레콤의 라이프웨어 디바이스인 UO브랜드의 인도네시아 진출도 준비중이다. 이를 위해 텔콤의 유통자회사인 PINS가 UO스마트빔 레이저, UO스마트빔2, UO링키지 등 라이프웨어 디바이스의 현지 판매 대행을 담당하기로 했다.
이응상 SK텔레콤 글로벌사업부문장은 “양사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인도네시아를 비롯해 동남아시아 전역에서 함께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