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철도는 독점산업이 아니라 국가 기간산업”

입력 2015-11-26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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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은 26일 창원공장에서 ‘위기에 처한 국내철도산업의 현실’이라는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채경수 현대로템 품질사업본부장,/ 한재관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로템지회장, 장현교 현대로템 창원공장장, / 최주복 현대로템 창원공장 철차공장장.(사진 제공 = 현대로템)
▲현대로템은 26일 창원공장에서 ‘위기에 처한 국내철도산업의 현실’이라는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채경수 현대로템 품질사업본부장,/ 한재관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로템지회장, 장현교 현대로템 창원공장장, / 최주복 현대로템 창원공장 철차공장장.(사진 제공 = 현대로템)

현대로템이 철도산업은 수익성 독점사업이 아니라 국가 기간산업임을 강조했다.

장현교 현대로템 창원공장장(전무)은 26일 창원공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철도 완성차량 제작업체를 보유한 글로벌 국가들은 국가 1사 체제를 유지하며 자국 철도산업을 보호하고 있지만 국내에는 이런 규정이 전무하다”며 “현대로템은 독점시장이라는 비판 속에서 국내에서도 설 길을 잃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전세계 철도 시장은 30% 정도 공급과잉의 상황에서 중국을 중심으로 치열한 가격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자국의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현대로템이 해외 시장에서 상대적인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장 전무는 “중국은 자국 내 철도산업 육성과 해외경쟁력 강화를 위해 양대 철도차량 제조사인 CNR과 CSR를 합병한 거대 철도회사가 있지만 실제로는 약 50~60개 회사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경쟁 입찰에 참여하면 중국 입김이 세다”며 “동남아, 홍콩 등의 입지에선 절대적 우위에 있어 입찰에 어려움이 많았다”고 말했다.

철도 완성차량 제작업체를 보유한 글로벌 국가들이 자국 내 철도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진입장벽을 쌓는 사이 국내에는 이런 보호규정이 없다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한국은 1994년 세계무역기구(WTO) 정부조달협정(GPA)에 가입한 국가들은 자국 내 공공조달 시장을 개방하도록 돼 있다. 이에 따라 2008년 대구시 3호선은 일본의 히타치가 수주하는 등 국내 철도산업에서 현대로템은 실질적인 독점적 지위는 갖지 않는 상황이다.

정하준 국내영업팀 부장은 “중국과는 정부조달협정이 돼 있지 않지만 ‘바이 차이나’라는 정책에 의해 국산화 비율을 70%로 요구하고 있고 합작회사 형태로 시장에 들어가야 하는 등의 장벽을 만들고 있고 유럽에는 기술 장벽이 있다”며 “협정이 우리에게만 불합리한 측면이 있고 같은 조건의 형식에 따라 중국이 들어오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할 수 없지만 지금 형태는 평등하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국내 철도시장에서 최저가 입찰은 현실과 맞지 않는 지적도 나왔다. 한국철도차량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철도차량 관련 부품업체의 연평균 매출은 13억원에 불과할 만큼 영세한 업체가 많다.

장 부장은 “품질이 아무리 좋아도 가격만으로 평가를 하는 입찰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며 “R&D 실적이 반영되지 않아 고객이 R&D를 인정하지 않도록 계약제도가 돼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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