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4762명...37년만에 4000명대 진입

입력 2015-02-12 10:01 수정 2015-02-12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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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1978년 이후 최초로 4000명대에 진입했다.

정부는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전년 5092명에 비해 330명이 감소한 4762명이라고 12일 밝혔다

교통사고 사망자 수 4762명은 포니자동차 등 개인 승용차의 대중화 초창기였던 1978년(5114명)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매년 5000여명 이상 발생하던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현저히 감소하게 된 것은 정부가 교통사고 사상자 줄이기 종합대책을 집중적으로 추진한 결과로 평가된다.

특히 지난해 추진한 917회 교통안전 캠페인과 176개소의 졸음쉼터 설치, 생활도로구역 77개 확대, 자동차 안전도 강화 추진 등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실제로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최근 2년간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630명이 감소했고 이는 지난 10년 중 가장 빠른 속도로 감소했다.

하지만 정부는 우리나라의 교통안전 수준은 여전히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여전히 교통안전을 일상적 위험으로 간주하는 사회인식이 만연하고, 뒷좌석 안전띠 착용 가장 기초적인 실천도 매우 부족한 실정이라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올해 교통사고 사망자수 4500명 이하를 목표로 노인보호구역 확대 등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 및 정부의 교통안전홍보 역량 강화 등에 집중하여, 현 교통안전 주요 문제 해결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고령자 등의 보행교통 사고예방을 위해 노인보호구역 등을 설치하고 이를 위한 지자체 예산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 자동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차선이탈 경보장치 등 자동차의 사고 예방 기능 등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밖에 지난해 22%에 불과한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을 올해에는 35%까지 높일 수 있도록 매주 마지막 화요일을 ‘벨트데이(Belt day)’로 지정하여 ‘뒷좌석 안전띠 착용’에 홍보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최근 잇따른 대형 연쇄 추돌사고와 관련하여 사고의 원인과 문제점을 철저히 규명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예방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은“교통사고 사망자를 지속적으로 줄이기 위해, 올해에는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4,500명 이하를 목표로 예년에 비해 강도 높은 교통안전 예방활동을 추진해 국민이 보다 안심할 수 있는 교통환경을 조성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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