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 위치오차 1m 수준으로 줄인다…세계 7번째 항공위성서비스 제공

입력 2022-12-13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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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부터 위치기반 산업ㆍ학술연구에 제공…내년 말부터 항공용서비스 개시

▲항공위성서비스(KASS) 개념도 (사진제공=국토교통부)
▲항공위성서비스(KASS) 개념도 (사진제공=국토교통부)
GPS 위치오차를 최대 1m까지 줄인 항공위성서비스가 15일부터 제공된다. 이는 세계 7번째다.

국토교통부는 GPS 위치오차를 1~1.6m 수준으로 획기적으로 줄여 우리나라 전역에 정밀한 위치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Korea Augmentation Satellite System, 이하 KASS) 신호를 15일 처음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KASS는 GPS 위치오차를 수평 15m→1m, 수직 33m→1.6m로 줄여 정밀위치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한국형 위성항법보정시스템으로 미국, 유럽, 인도, 일본, 러시아, 중국에 이어 7번째로 국제표준으로 등재됐다.

올해 6월 23일 항공위성 1호 발사 이후 지상시스템 간 단계별 연계시험과 성능확인 등 과정을 진행해왔고 내년 말 항공용서비스 개시에 앞서 KASS 신호를 위치기반 산업, 학술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테스트해 활용할 수 있도록 우선 제공한다.

KASS 서비스를 일반 산업 분야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산학연 및 정부 관계기관과 KASS 얼라이언스(Alliance)를 구성했으며 이번 KASS 신호 첫 제공을 계기로 더 구체적인 활용방안을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참여기업은 KASS 정밀위치 신호가 제공되면 드론, 차량용 내비게이션 분야 등에서 KASS 신호를 이용한 시험 및 검증을 시작하고 일부 분야에서는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상용화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 드론,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및 자율주행차 등 모빌리티 산업뿐만 아니라, 응급구조 및 농업 등 GPS를 이용하는 분야에서 더 정밀한 위치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는 앞으로 사용자 의견수렴과 항공용서비스를 위한 시스템 안정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기준에 따른 항공용 인증 등을 거쳐 2023년 말부터 본격적인 KASS 신호를 제공한다.

항공용서비스가 제공되면 유연한 항공기 접근‧착륙 경로를 선정할 수 있고 항공기 지연‧결항 감소와 안전도 향상 등의 효과도 기대된다. 특히, 산악 등으로 계기착륙시설(ILS) 설치가 불가능한 울산 등 지방공항을 대상으로 KASS를 이용한 접근절차의 제공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주종완 국토부 공항정책관은 “이번 KASS 정밀위치 신호 제공을 시작으로 정확도 높은 위치정보를 일반 국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위치기반 산업계 등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KASS의 성공적인 구축과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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