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로에 선 한국경제] 멈춰선 해운·서비스…항공은 일부 개선 조짐

입력 2014-07-14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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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경기 침체가 계속되면서 해운과 항공, 서비스업종의 시름이 깊어가고 있다. 특히 해운과 서비스 업종의 불황이 심각한 상태다. 다만 항공업종은 불황의 터널에서 벗어나 반등의 기미를 보이고 있다.

선주협회에 따르면 국적선사의 해운수입은 금융위기 직전인 2008년에 51조7843억원이었지만 2012년에는 38조8075억원으로 대폭 줄어들었다. 당기순이익 역시 2008년 2조4032억원의 흑자에서 2012년 2조 2767억원의 적자로 전환됐다.

최근 들어 세계 경기가 회복 조짐을 보이면서 해상 물동량이 늘고 있지만, 해운업계는 2009년부터 계속된 공급과잉에 여전히 몸살을 앓고 있다. 물동량 증가율을 웃도는 선복량 증가 현상이 지속되면서 수급 불균형은 좀처럼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 해운업계 수익 지표인 컨테이너 운임과 BDI가 오랫동안 약세인 이유다.

여기에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해운업계를 둘러싼 대외 환경도 좋지 않다. 세계 1~3위의 컨테이너선사인 머스크(Maersk), MSC, CMA CGM이 초대형 선박을 앞세워 운임을 낮춤에 따라 국내 해운업체의 경쟁력이 갈수록 저하되고 있다.

여행과 국내 운송, 숙박업체 등 서비스업종은 내수부진에 더해 세월호 참사 직격탄을 맞아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 5월 서비스업종 내 소상공인 4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77.8%가 세월호 사고 타격을 받았고 79%는 세월호 사고 이후 매출이 줄었다고 응답했다. 이에 따라 자금난이 심해져 부채가 늘었다는 소상공인도 27.8%에 달했다. 또 매출 감소는 직원들 피해로 이어져 월급을 반납한 사장은 21.2%, 종업원 감원 16.5%, 종업원 급여가 밀린 경우도 12%로 나타났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정부는 경기 위축을 막고자 하반기 예정된 재정집행을 앞당겨 2분기 재정집행 규모를 7조8000억원 확대하는 보완방안을 내놓기도 했다. 또 영업에 타격을 입은 서비스업체에 연 2~3%대 저리로 750억원의 운영자금을 지원키로 했다.

한편, 항공업계는 실적에 악재가 됐던 이슈들이 약화되거나 종료되면서 개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일본 노선에서 나타나던 수익하락 현상이 마침표를 찍었고 장기간 역성장했던 항공화물 물동량도 안정적인 증가세로 돌아섰다는 평가다.

또 원화 강세에 따른 여행수요 개선이 전망되면서 증권업계는 하반기 항공업계의 실적 턴어라운드를 점치고 있다. 실제 5월까지 국제선을 이용한 여객수가 2214만명을 기록해 전년대비 9.3% 늘었다. 또 항공화물 실적도 138만톤으로 5.2% 증가했다.

다만 외국계, 특히 중국 저가항공사의 공격적인 진입 시도 가능성과 이라크 정세 불안에 따른 유가 상승 등이 잠재적인 악재로 꼽히고 있다. 현재 한국에 취항하는 저가항공사는 국적항공사 5개사 외에 외국항공사만 11개사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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