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고민은 자녀와 부모 사이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아이의 식습관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이 부부갈등의 한 요인이 되기도 한다. 아이의 식습관 문제로 인해 고민이 있는 부모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즐거운 식사시간은 꼭 남의 집 이야기만 같다고 한다. 한 숟가락 더, 한입만 더 등 식사예절 자녀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때에 우리집 밥상은 꼭 전쟁터 같다.
안 먹이자니 성장이 걱정되고, 더 먹이자니 지긋지긋한 밥상머리가 되고, 부모로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며 걱정만 늘어간다. 아이의 몸에 좋다는 보약이나 영양제, 건강보조식품, 입맛을 좋게 한다는 한약을 먹여보아도 그때 뿐, 반짝 효과만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식습관 교정도 부모로서 여러 가지 해야 할 일들이 많기에 밥 먹는 것에만 집중하는 것이 힘이 들기도 하다.
아이들의 잘못된 식습관의 형태는 정말 다양하다. 식습관 트러블이라는 같은 문제를 지니고 있으나 아이들마다 원인도 유형도 각각 다르다. 그러기에 여러 가지 원인들과 유형에 따라 아이의 체질 및 심리적인 기질 성향에 의한 개인 맞춤별 식습관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즉 단순히 체질을 개선하고 입맛을 좋게 하는 것만으로는 좋은 효과를 지속적으로 내기는 어렵다는 의미다. 따라서 일반적인 한방치료적 접근 뿐 아니라 식습관 문제에 대한 인지, 행동, 심리, 환경적 접근이 함께 필요하다.
아이들의 식습관 문제를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체질 및 증상적 요인에 기인한 한방치료적 접근, 습관 양상에 따른 개인적 기질과 성향에 기인한 인지행동 놀이치료 및 푸드브리지 프로그램, 심리 및 외부환경의 습관 유형에 따른 부모교육 및 상담 등의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러한 통합적 접근법은 몇 가지 특징과 장점이 있다.
우선 단순히 밥을 먹게 되는 신체적 효과 뿐 아니라 인지, 행동, 습관, 심리에 대한 개선도 함께 이루어진다. 또 단기적 호전반응이 아니라 치료가 끝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그 효과가 유지된다. 마지막으로 체질 개선과 면역력 증진 효과가 동반돼 아이의 평생건강의 기본 토대를 형성할 수 있다.
아이의 식습관 문제로 고민이 있을 때에는 단순히 밥을 안 먹는다는 사실에만 주목하지 말고 왜 식습관 문제가 발생 되었는지에 대한 분석과 구체적 평가를 실시한 후에 아이의 체질과 기질 및 성향에 맞춘 프로그램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