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미국 입항수수료 적용 악재

글로벌 해운운임지수가 약 10년 만에 최대 하락률을 기록했다. 미국발(發) 관세 정책에 이후 글로벌 물동량 감소와 컨테이너선 공급 과잉 등으로 운임 하락이 불가피해졌다. 미국이 다음 달 중순부터 중국산 선박에 입항 수수료를 부과할 방침이라 해운업계에는 ‘먹구름’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24일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 통계에 따르면 상하이 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19일 기준 1198.21로 전주보다 14.3%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5년 11월 12일(-15.1%) 이후 9년 10개월 만에 최대 하락률이다.
SCFI가 1200 밑으로 떨어진 것은 재작년 12월 이후 1년 9개월 만이다. NH투자증권은 “SCFI 지수는 2016년 이후 주간 단위로 역대 최대 하락률을 기록했다”며 “미주 서안이 31%, 동안이 23% 하락하는 등 미주 노선 운임이 급락했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올해 들어 해상운임 하락세가 지속해서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홍해 사태를 비롯한 지정학적 리스크와 미중 간 물동량 증가로 해상 운임이 고공 행진했지만, 올해는 미국발 무역 전쟁으로 인한 물동량 감소와 컨테이너선 공급 과잉 등으로 운임 하락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아울러 미국은 다음 달 중순부터 중국산 선박에 입항 수수료를 부과할 방침이어서 글로벌 물동량을 줄이고 운임을 끌어내리는 악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에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인 HMM을 중심으로 한 해운업계에도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는 최근 하반기 전망 보고서를 통해 “세계 경기둔화와 미국의 관세 영향에 의한 인플레이션으로 컨테이너 물동량이 대폭 둔화하는 상황”이라며 “올해 중으로 연초 선복량 대비 6% 이상의 신조선 인도까지 이뤄지면서 시황 악화는 불가피하다”고 분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