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 방식, 차상장치 등 고객 맞춤 모델
현대위아가 물류로봇 신제품을 공개하며 이동로봇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1일 현대위아는 경기도 의왕연구소에서 지난달 28~29일 ‘물류로봇 신제품 런칭 및 고객 초청 시연회’를 열고 가반하중 300~1500㎏의 물류로봇 플랫폼을 국내 고객들에게 처음으로 선보였다고 밝혔다.
물류로봇은 산업 현장에서 각종 제조 물류를 이송할 때 사용하는 로봇이다. 이번 신제품 출시로 현대위아는 가반하중 300㎏, 600㎏, 1000㎏, 1500㎏의 물류로봇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이를 통해 다양한 산업 환경에서 있을 제조 물류 자동화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해당 물류로봇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우선 물류로봇이 라이다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지도와 위치를 확인하는 동시 로컬라이제이션 및 매핑(SLAM) 방식으로 자율주행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또한 바닥의 QR코드나 자석을 인지하고 사전에 설정한 경로로 다니는 AGV 방식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위아는 다양한 주행 방식을 통해 고객의 설치 환경과 운용 목적에 최적화한 자동화 물류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물류로봇의 효율성도 크게 높였다. 물품을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한 ‘컨베이어’, 물품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한 ‘리프트’, 물건의 방향을 돌릴 수 있는 ‘턴테이블’ 등을 활용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 물류로봇에 기존보다 더 큰 바퀴를 장착해 엘리베이터 탑승하거나 바닥의 고저 차와 틈새가 있더라도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위아는 이번 신제품 출시를 기반으로 물류로봇과 주차로봇 등 모바일 로봇 시장에서 영향력을 더욱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시연회에서는 100여 곳의 회사가 참석해 물류로봇과 주차로봇에 관심을 보였으며, 국내 5개 파트너사와 로봇 판매 대리점 계약도 체결했다. 경기도 평택·시흥시, 부산광역시, 광주광역시 등 주요 산업단지에 있는 대리점을 통해 모바일 로봇 공급을 늘려간다는 목표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이번 신제품은 단순한 이송 장비를 넘어 고객의 전체 물류 시스템과 유기적으로 통합될 수 있는 지능형 플랫폼”이라며 “국내외 다양한 고객사의 요구를 반영해 지속적으로 기술 개발과 현장 최적화에 나서며 모바일 로봇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