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쿨버스ㆍ요양원 이동버스 등 활용해 교통망 재구축
일본이 인구 감소로 지방 대중교통이 존폐 위기에 처하자 ‘스쿨버스’까지 동원해 교통 공백을 채운다. 16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정부가 인구 감소 현실을 고려해 교통수단 재건 목적으로 현행법상 가능한 각종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은 고령화 등 인구 감소로 대중교통 이용자가 줄어들고 있다. 앞서 코로나 19 유행도 겹치면서, 비교적 인구가 적은 지방을 중심으로 대중교통 경영환경이 악화했다는 게 닛케이의 설명이다.
일본의 노선버스는 2021년까지 10년간 전국적으로 약 1만3600km, 철도는 2000년 이후 총 1193km에 해당하는 46개 노선을 폐지했다. 운전자도 줄어들어 택시는 21년도에 약 25만 대로, 코로나19 이전인 19년도에 비해 약 15% 감소했다.
일본 국토교통성은 현재 교통수단을 최대한 활용해 기존 법령 범위 내에서 실시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일례로, 학생들의 등하교를 위한 스쿨버스는 이용요금을 내면 승객을 태울 수 있게 된다. 일본 정부는 지자체에 따라 방범 카메라 설치, 보호자·직원 동승 등의 대책을 마련 중이다. 국토교통성은 이러한 지침을 담은 규정을 각 지자체에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인구소멸지역에서는 요양원의 이동 버스와 자가용 운반 서비스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닛케이는 요양원의 이동 사업 구조를 이용해 교통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일본에서 ‘라이드셰어’라고 불리는 자가용 운반 서비스는 농업협동조합(JA)이나 관광협회 등 지자체와 NPO가 직접 운영할 수 있도록 개정한다.
닛케이는 “일본은 심각한 인구 감소로 지방 학교와 병원이 통폐합돼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대중교통은 이용객 감소로 폐지가 가속화돼, 각 지역 간 이동수단 재구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인구소멸지역에서는 앞으로도 많은 이용객을 기대할 수 없어, 현재 교통수단 유지는 물론 신규 노선도 개설이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닛케이는 “재정난을 고려하면 지금 있는 교통수단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