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림길에 선 연계정보] (하) 수수료 등 연계정보 둘러싼 복잡한 속내

입력 2021-05-06 05: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본 기사는 (2021-05-05 18:00)에 Channel5를 통해 소개 되었습니다.

연계정보를 둘러싼 논란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를 지켜보는 업체들은 아직 유보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연계정보를 활용한 서비스의 물꼬를 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공을 넘기는 모양새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시범사업자나 임시허가를 내준 만큼 아무래도 (헌법소원 등) 소송에 적극 대처하지 않겠나”라며 “결과나 분위기를 봐야 알겠지만 아직은 코멘트를 하기 적절치 않다”라고 선을 그었다.

다른 업계 관계자들은 연계정보와 관련된 헌법소원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거나, 아직 관련된 전망을 내놓기 조심스럽다는 입장이다. 통상 헌법소원심판에 수년이 소요되는 만큼, 서비스를 영위할 시간이 아직 남아있다는 것이다.

한편 연계정보가 활용되지 못할 경우 수수료 수입이 사라질 수 있다는 데는 불편한 심기를 비쳤다. 인터넷 사업자가 본인확인기관으로부터 연계정보를 제공받는 대신 수수료를 지불하는데, 연계정보 활용이 어려워질 경우 수수료 수입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현재 네이버, 카카오를 비롯한 IT 업체들은 건당 30~40원 가량의 수수료를 지급하고 있으며 연간 10억 원 이상을 통신사에 지불하고 있다.

2017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김성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2013년~2017(7월말 기준) 통신사별 휴대전화 본인확인서비스 처리 현황(건수)’에 따르면 SKT는 17억6662만 건, KT는 10억7236만 건, LG유플러스는 8억7236만 건의 본인확인서비스를 처리했다. 관련 수익을 추정해보면 2013~2017년 사이 약 1000억 원의 수입을 올린 셈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네이버 “지분매각 포함 모든 가능성 열고 소프트뱅크와 협의 중”
  • 투명 랩 감고 길거리 걸었다…명품 브랜드들의 못말리는(?) 행보 [솔드아웃]
  • 애플, 아이패드 광고 ‘예술·창작모욕’ 논란에 사과
  • 긍정적 사고 뛰어넘은 '원영적 사고', 대척점에 선 '희진적 사고' [요즘, 이거]
  • 기업대출 ‘출혈경쟁’ 우려?...은행들 믿는 구석 있었네
  • 1조 원 날린 방시혁…그래도 엔터 주식부자 1위 [데이터클립]
  • 현대차, 국내 최초 ‘전기차 레이스 경기’ 개최한다
  • 덩치는 ‘세계 7위’인데…해외문턱 못 넘는 ‘우물 안 韓보험’
  • 오늘의 상승종목

  • 05.10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6,072,000
    • -0.53%
    • 이더리움
    • 4,127,000
    • -1.69%
    • 비트코인 캐시
    • 608,000
    • -2.88%
    • 리플
    • 707
    • -1.81%
    • 솔라나
    • 207,500
    • +1.17%
    • 에이다
    • 633
    • -0.47%
    • 이오스
    • 1,141
    • +1.24%
    • 트론
    • 178
    • +0.56%
    • 스텔라루멘
    • 150
    • +0.67%
    • 비트코인에스브이
    • 87,950
    • -0.68%
    • 체인링크
    • 19,530
    • -0.66%
    • 샌드박스
    • 607
    • -0.65%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