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손으로 만든 크루즈선 볼 수 있다

입력 2007-08-23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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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국내 조선업계 블루오션 호화 여객선 수주

삼성중공업이 한국 조선업계의 미개척 분야인 크루즈선 개발을 눈 앞에 두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23일 유럽최대의 여객선 운항선사인 스웨덴 스테나사로부터 크루즈선 전단계인 3만1000천톤짜리 고급여객선 2척을 2억7000만불에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삼성중공업은 지난 2001년 그리스 미노안사에 3척, 2006년 네덜란드 노포크사에 대형여객선 3척 등을 연속 인도하는 등 미래전략 선종인 크루즈선 사업 진출의 기틀을 다지게 됐다.

이번에 수주한 여객선은 ▲길이 212m, 폭 27m로서 ▲330명의 승객과 차량 250대를 싣고 ▲시속 22노트로 운항 할 수 으며 2011년 3월 인도돼 네덜란드와 영국사이를 운항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여객선은 최고급 인테리어, 에너지효율 극대화, 선체의 안전성 확보면 등에서 기존 여객선 및 일반 상선과 차별화했다는게 삼성중공업의 설명이다.

우선 ▲호텔 수준의 대형레스토랑, 쇼핑몰, 극장 ▲객실소음 차단 ▲북유럽 지역에서 유행하는 최신 인테리어 디자인등이 적용됐다.

또한 ▲승객이 많거나 적은 장소를 실시간으로 감지해 냉난방 및 공기순환양을 자동조절할 수 있는 등의「가변제어식 에너지절감 설계」로 10% 이상 연료절감 ▲북해 및 발틱해 지역에서 두께 1미터 이상의 유빙을 헤치며 운항할 수있도록 구조적 안전성을 강화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발주처인 스테나사는 발틱해, 북해 및 아이리쉬해 등지에서 12개의 여객 항로를 운용하고 있으며, 1939년 창립이래로 매년 흑자를 기록할 정도로 세계적인 우량 여객선사로서 이번에 입찰방식이 아닌 수의계약으로 삼성중공업에 여객선건조를 맡긴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중공업은 독일, 프랑스, 이태리 등 유럽의 쟁쟁한 여객선 전문조선소를 제치고 同여 오늘날 국내 조선업계는 ▲유조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LNG선 등과 같은 상선부문 건조에서는 세계1위의 경쟁력을 지니고 있지만, 크루즈선을 비롯한 여객선은 아직도 유럽 조선소들이 9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실정이다.

크루즈선의 경우 ▲척당 선가가 무려 5 ~ 10억불에 달하는 업계 최고가 선박이며 ▲연간 130억불 규모로 발주되어 세계 선박시장의 12% 이상을 차지하는 시장이고 ▲상선분야에서 중국의 추격이 가속화되고 있는 현실 등을 감안할 때 국내 조선사가 반드시 개척해야 할 대표적인 블루오션 시장이다.

삼성중공업은 2010년을 전후해 크루즈선 시장에 본격 진입한다는 전략하에 「8만5천톤급 초대형 크루즈선」의 선형을 이미 개발해 놓은 상태다.

지난 2000년부터 국내 호텔 인테리어 업체들과「inTEC」이라는 기술협력위원회를 결성하여 인테리어 기자재의 국산화, 설계 및 시공기술 향상을 주도함으로써 여객선 건조의 핵심요소인 인테리어 기술축적에 심혈을 기울여 오고 있다.

삼성중공업 김징완 사장은 "중국, 인도 등지의 신흥부호 증가에 따라 지난해 크루즈선 여행객은 매년 8%이상씩 증가가 예상된다"며 "이번 여객선을 명품선박으로 건조해 한국 조선업계의 미래를 밝게할 크루즈선 건조를 위한 귀중한 디딤돌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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