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기업사회공헌활동 질적 개선 역점을"

입력 2007-08-02 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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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실적은 선진국 수준 불구 경기변동 취약·각개전투식 공헌방식으로 성과 부진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실효성 있게 추진되기 위해서는 양적인 확대보다는 질적 개선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선진화를 위한 5대 과제’ 보고서에서 “최근 국내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규모나 실적 대비 비중으로 보면 선진국 수준이지만 경기변동에 취약한데다 개별기업의 각개전투식 공헌방식으로 인해 투입에 비해 성과가 부진하고 기업에 대한 국민정서를 개선하는데도 한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같이 주장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05년 기준 KOSPI 200 기업의 1사당 평균 기부금 규모는 1991년에 비해 3배 가량 증가하였고, 삼성전자와 POSCO는 세계 최대기업인 월마트에 조금 못미치는 금액을 기부한 것으로 나타나 국내 대표기업의 공헌활동은 이미 선진국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세전이익 대비 기부금 비중은 1.83%로 미국과 일본기업의 1.68%와 1.39%에 비해 오히려 높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국내기업의 사회공헌 규모가 선진국 수준에 달하고 있으나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국민정서는 크게 호전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한상의의 기업호감도 조사(2007년 상반기)에서 국민들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점수를 100점 만점에 37.4점으로 매겨 매우 인색하게 평가하고 있으며, 연세대 강철희 교수의 설문조사(2005년)에서도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에 기여하고 있느냐’는 질문(5점 척도)에 기업은 4.06으로 높게 대답한 반면 시민단체(2.63)와 노조(2.43)는 매우 낮게 응답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대부분 기업들이 유사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개별적으로 운영함에 따라 역량과 자원이 분산되고 효과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고 있으며, 공헌규모가 경기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한계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기업당 평균 기부금 규모가 1991년의 19.1억원에서 1995년에는 59.8억원으로 늘어났으나 외환위기로 인해 1997년에는 절반수준인 31.6억원으로 감소하는 등 증감을 반복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한상의는 사회공헌활동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선진국 기업들처럼 업종별·지역별 사회공헌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기업간 상호협력 프로그램 운영하거나 공동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전략적인 사회공헌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업종별 공헌모델로는 미국의 통신업체들이 1911년 창설한 세계 최대의 산업별 공헌기구인 ‘텔레콤 파이어니어’를 제안했다. 텔레콤 파이어니어는 현재 SBC, AT&T, 버라이존, 벨사우스 등 12개 통신업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북미지역 및 멕시코의 통신관련 종사자와 퇴직자 62만여명이 활발한 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역별 공헌모델로는 미국의 ‘클리블랜드 재단(1914년 설립)’이나 일본의 오사카 상공회의소가 설립한 ‘오사카 지역사회재단(1991년 설립)’처럼 지역에 기반을 둔 사회공헌재단이 활성화된다면 사회공헌에 있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실정에 맞는 실질적인 공헌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선진형 사회공헌 모델을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사회공헌 평가시 단순한 프로그램 나열이나 기부액 집계에 그칠 것이 아니라 수혜자에게 미치는 효과 등 정교한 평가시스템을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영국의 보다폰(Vodafone)의 경우 투입자원뿐만 아니라 수혜대상, 타기관의 참여유도, 사업적 혜택 등 다양한 방식으로 성과를 평가해 발표하고 있다.

대한상의는 이밖에도 해외 사회공헌 전개, 정부와 사회의 적극적인 기업지원 등도 사회공헌 선진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최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크게 늘어나고 있으나 이를 당연시하거나 냉소적으로 해석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같은 분위기를 바꾸기 위해서는 사회공헌의 양적 확대에서 탈피하여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질적인 개선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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