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대형마트 PB, 제조업체 고유상품보다 최대 60% 싸"

입력 2014-12-29 14:06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대형마트가 위탁 생산을 통해 자체 상표(PB)를 붙여 파는 제품이 각 제조업체의 고유 상표(NB) 제품보다 최대 60% 저렴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소비자원은 대형마트(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PB제품과 NB제품의 가격을 비교한 결과 제조사·주원료 함량이 같은 12개 PB제품이 NB제품보다 평균 23.6%, 최대 50% 저렴했다고 29일 밝혔다.

특히, 주원료 함량이 유사한 20개 PB제품은 NB제품보다 가격이 평균 28.5% 낮았고, 최대 60.2% 싼 품목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삼육우유가 제조한 검은콩 두유의 경우 이마트 PB제품(검은콩 참깨 두유)은 100㎖당 173원이지만, NB제품은 100㎖당 435원이었다.

대량구매와 중간 유통과정 생략에 따른 물류비 절감으로 PB제품이 가격경쟁력을 갖춰 이 같은 가격차가 발생한다는 게 대형마트 측의 설명이다.

다만 NB제품의 정상가는 PB제품보다 비싸지만 '1+1 행사'나 덤 증정 등으로 할인한 가격을 고려하면 더 싼 때도 있다.

대형마트 PB제품 구매 경험자 1천명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5.9%는 PB제품 구매가 가계비 절약에 도움된다고 답했다.

주로 구매하는 품목은 화장지·미용티슈 등 이·미용품(63%), 유제품(62.5%), 음료수(41%) 순으로 많았다.

PB제품에 대한 불만으로는 '품질이 좋은지 알 수 없다'는 응답이 55.4%로 가장 많았고 이어 '제품이 다양하지 않음'(33.1%), '제품 비교정보가 불충분함'(32.%) 등이 있었다.

PB제품 이용 만족도(5점 만점)는 가격(3.68), 제품 다양성(3.64), 품질(3.38), 안전성(3.32) 순이었다. 이마트는 제품다양성(3.67)과 품질(3.42)에서, 홈플러스는 가격(3.71)과 안전성(3.35) 부문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쯔양·닥터프렌즈·닥터딩요와 함께하는 국내 최초 계란 축제 '에그테크코리아 2025' 개최
  • 세계는 기업 감세 혈안…한국만 거꾸로 [역주행 코리아]
  • “길게 맡기면 손해”…장단기 정기예금, 금리 역전 고착화
  • [AI 코인패밀리 만평] 묻고 '세 배'로 가!
  • 뻥 뚫린 내부통제, ‘정보유출 포비아’ 키웠다 [무너지는 보안 방파제]
  • 50만원 호텔 케이크 vs 6만원대 패딩...상권도 양극화 뚜렷[두 얼굴의 연말 물가]
  • 지방선거 이기는 힘은 결국 ‘민생’ [권력의 계절③]
  • 삼성전자, 사업 ‘옥석 고르기’ 본격화… M&A도 시동거나
  • 오늘의 상승종목

  • 12.08 09:18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4,802,000
    • +0.94%
    • 이더리움
    • 4,560,000
    • +0.35%
    • 비트코인 캐시
    • 891,000
    • +2%
    • 리플
    • 3,048
    • +0.26%
    • 솔라나
    • 197,500
    • -0.1%
    • 에이다
    • 622
    • +0.32%
    • 트론
    • 430
    • +0.23%
    • 스텔라루멘
    • 355
    • -1.11%
    • 비트코인에스브이
    • 30,050
    • -0.99%
    • 체인링크
    • 20,350
    • -2.26%
    • 샌드박스
    • 208
    • -3.7%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