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 선진국으로 가는 지름길은?

입력 2012-11-02 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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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공단, ‘2012 교통안전 그랜드 컨퍼런스’ 성황리 개최

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일영)은 ‘교통사고 제로를 향한 한국의 도전’을 주제로 지난 10월30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국내외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2 교통안전 그랜드 컨퍼런스’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교통사고 OECD 최하위권을 벗어나 2020년까지 ‘교통안전 글로벌 Top 10’ 진입을 목표로 하는 정부의 교통안전 비전 달성을 촉진하고자 마련됐다.

내외 권위 있는 교통안전 전문가의 주제발표에 이어 정부, 학계, 언론계를 대표한 10여 명의 패널이 활발한 토론을 펼쳤다.

OECD 합동교통연구센터(JTRC) 스티븐 퍼킨스 센터장은 기조연설에서 UN의 도로안전 10개년 계획 등 국제사회의 교통안전 확보 노력을 설명하고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지자체 교통전문 공무원 확충, 교통안전시설 관리를 지자체로 일원화 등 지자체 중심의 사고예방체계 구축을 강조했다.

컨퍼런스에서는 교통안전 정책 추진방향, 속도관리 및 보행교통사고 감소대책, 교통안전 교육 강화, 사업용자동차 안전관리 등 우리나라 교통안전의 취약 부문에 대한 주제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서울시립대 이수범 교수는 주제발표에서 최단 기간 내에 교통사고 감소 목표 달성을 위해 일본, 프랑스와 같이 총리급 이상의 종합 교통안전추진기구를 설치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공주대 김경석 교수는 선진국형 속도관리를 통한 차량과 보행자 교통사고 감소 방안으로, 통상 60km/h인 도시부 도로의 제한속도를 WHO 권고 및 국제 흐름에 맞게 자동차도로는 50km/h, 보행자와 자전거가 함께 이용하는 도로는 30km/h, 보도가 없는 이면도로는 5km/h로 속도를 제한하는 ‘50-30-5km/h’의 3단계 속도관리 방안을 제시했다.

한편, OECD 평균보다 약 3.6배나 많은 국내 보행자 사고 감소를 위해 영국 리즈대 올리버 칼슨 교수는 지역의 제한속도를 30km/h 이하로 정하고, 각종 속도저감시설을 설치하는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 기법을 도시의 간선도로까지 확대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일반자동차에 비해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3.6배나 높은 사업용자동차의 안전관리를 위한 운전자 근로시간의 개선, 사고감소 목표관리제 도입 등의 방안도 발표됐다.

공단 박웅원 안전연구처장은 과로 및 피로운전 사고 감소를 위해 타 업종 대비 장시간 근로하는 사업용 운전자의 최대 근로시간을 EU 등 국제기준에 상응하도록 법적으로 1일 최대 10시간(현행 11.9시간)으로 제한할 것을 제안했다.

교통안전공단 정일영 이사장은 개회사에서 “교통안전은 국민행복을 위한 복지의 첫걸음으로 우리 사회가 달성해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라며 “컨퍼런스가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사회적 관심과 각계의 지혜를 모으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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