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장관은 9일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린 주한유럽상공회의소(EUCCK) 오찬간담회에서 국내 물가가 치솟는 이유에 대해 △시장의 경쟁 제한성 △유통 과정에서 발생한 가격거품 △재화에 대한 정보 제한과 함께 “과시적인(ostentatious: 남에게 과시하기 위해 만든 것처럼 대단히 비싼) 소비심리가 작용한 소비자들의 태도가 물가에 터무니없이 거품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박 장관이 언급한 앞의 3가지는 어느 정도 타당한 면이 있다. 하지만 한국에서 사업을 하는 외국인들 앞에서 박 장관의 한마디로 졸지에 과시족 소비로 물가를 상승시켰다는 오명을 쓴 국민들로서는 억울한 면이 크다.
우선 소비자물가를 도출할 때 조사하는 품목은 대부분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주로 사용하는 품목들로 남에게 과시할 수 있을 정도의 사치품목은 거의 없고 가중치도 미미하다.
전문가들도 소비자들의 과시적 소비 태도가 물가상승의 원인이 됐다는 박 장관의 주장은 터무니 없다는 지적이다.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 김성태 연구위원은 “국민들의 과시적 소비로 물가가 오른 것은 아니다”며 “과시적 소비가 물가에 미치는 영향은 무시해도 좋다”라고 지적했다.
김 연구위원은 이어 “금리 인상 시기를 놓치는 등 거시적인 문제에 대한 언급 없이 과시적 소비라는 정형화할 수 없는 마이크로적인 것을 물가인상 요인으로 언급하는 것은 한 나라 장관의 발언으로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정진영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도“소비심리가 좋지 않은데, 국민들이 과시적 소비를 한 것은 아니다"며 "과시적 소비가 물가 인상에 영향을 미쳤다는 말 자체가 이해가 잘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과시적 소비 태도’에 대한 발언 직후 정부가 물가의 책임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려 한다는 보도가 나올 것을 우려하면서도 그의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고용 대박’구설수에 이어 과시적 소비심리 논란까지 터지면서 박 장관이 좀더 신중하게 발언해야 한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