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자본 창업시장, 찾아가는 ‘실내환경 관리업’ 눈길

입력 2010-06-15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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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벌이 주부 및 싱글족 증가로 수요증가

#경기도 시흥에서 실내 환경관리사업 ‘에코미스트’를 운영하고 있는 최동관(49)씨는 1000만원을 투자해 무점포로 사업을 시작, 현재 월평균 700만원 매출에 400만원 이상의 순이익을 올리고 있다.

편안함을 추구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욕구가 높아지면서 창업시장에도 고객을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가 호황을 누리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기존에 생각하지 못했던 아이템으로까지 확산돼 더욱 세분화, 전문화되고 있다.

이중 대표적인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실내환경 관리업’. 실내환경 관리업은 확실한 소비시장을 갖고 있어 수익 안정성이 높다는 게 전반적인 평가다.

◇친환경 바람 타고 주거관리ㆍ청소대행 서비스 인기= 실내 환경을 개선하고 관리해 주는 실내환경관리업이 주목받는 이유는 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을 배경으로 실내환경 개선이나 알레르기 클리닝에 대한 서비스 수요가 늘고 있고, 여성들의 사회진출 증가 등으로 가사노동 지원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에코미스트는 가정이나 사무실, 병원, 어린이집 등을 대상으로 천연제품을 사용해 실내 공기 중에 있는 부유세균과 냄새 등을 제거함으로서 쾌적한 실내 환경을 제공해 준다. 화학성 방향제와 달리 부작용이나 독성이 없을 뿐 아니라 방충 기능까지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

이 업체는 최근에는 대형 공조시스템과 기록물 보존사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어 미래형 유망 사업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점포 없이 간단한 장비와 제품만을 차량 등에 싣고 다니며 서비스를 제공해 1000만원이면 창업이 가능하다.

‘월드스팀지니’는 대형 빌딩이나 기업 고객들을 대상으로 기존의 쓸고 닦는 청소가 아닌 친환경 전문 기기를 사용해 간편하면서도 위생적인 청소 및 관리 대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 서비스는 카페트 크리닝과 대리석 연마․광택. 오랜 경험을 통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공정 시스템을 구축했다.

카페트 크리닝의 경우 고압스팀을 이용해 복원 효과가 높고 각종 오염 및 유해균도 박멸해 준다. 대리석 연마․광택 서비스는 자연석 본래의 모습을 살려주고 사용 기간을 늘려주는 효과가 있다.

월드스팀지니는 클리닝 효과와 비용절감 등의 장점으로 인해 서비스 요청 수요가 급격히 늘면서 최근 프랜차이즈 가맹점 모집도 시작했다. 창업비용은 가맹비와 교육비, 장비 구입비 등을 모두 포함해 1700만원이다.

알러지 홈케어 및 실내환경을 관리해 주는 ‘에코비즈’는 호흡기와 아토피 알레르기에 영향을 미치는 실내 미세먼지를 제거해준다.

국내기술로 개발한 세계 최초의 공기청정복합기 ‘에코플러스’를 이용해 실내 미세먼지 제거와 청소를 동시에 해결한다. 기존의 일반적인 공기청정기 개념과는 달리 방안 공기를 회오리 모양의 깔대기형 대류를 만들어 공기 중에 떠있는 먼지와 냄새를 모두 흡입하는 방식이다.

또한 서비스 하면서 제품을 직접 판매하거나 렌탈하는 ‘서비스+판매’의 복합화 전략을 접목해 수익성을 높이고 있다. 5000원~1만원 정도의 가격에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피톤치드나 섬유청정제 스프레이도 함께 판매한다. 무점포 사업이 가능하고 창업비용은 500만원이다.

◇수요증가로 성장 가능성 커= 찾아가는 서비스는 점포의 규모와 입지 등의 제약이 적어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다. 브랜드나 아이템별로 다소 편차는 있지만 대체로 1000만원 내외의 비용으로 창업할 수 있다.

투자비를 최소화해 위험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자금 여력이 부족한 창업자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큰 초보 창업자들에게 특히 각광을 받고 있다.

이처럼 찾아가는 서비스는 최근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아이템으로 날로 성장해 갈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특히 소득향상, 맞벌이 주부와 싱글족 증가 등을 배경으로 생활의 편의를 추구하려는 경향이 짙어져 이런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사업으로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선진화된 사회일수록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다는 점도 이러한 업종들의 성장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다만 철저히 소비자의 필요에 의해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만큼 고객 만족도와 편의성을 극대화해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성공 포인트다. 이를 위해서는 타깃이 되는 고객층을 명확히 설정하고 이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해 서비스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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