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 3사 CEO, 올 하반기 지원금 상한제 일몰… 대책 마련 ‘고심’

입력 2017-02-07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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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량고객 확보하라 ‘프리미엄 요금제’ 개편 카드 만지작

이동통신 3사 수장들이 올 하반기 일몰되는 지원금 상한제를 두고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경쟁 완화를 위해 마케팅비 지출을 최소화하고 우량고객 확보를 위한 요금제 개편 카드를 꺼내 들었다.

7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오는 10월 1일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지원금 상한제가 폐지된다. 지원금 상한제는 단말기 구매 시 이통사와 제조사가 일정금액(33만 원) 이상 지원금을 지급하지 못하도록 하는 제도다.

이통 3사 CEO들은 지원금 상한제 폐지에 대응하기 위한 경영전략 구상에 한창이다. 그동안 지원금 상한제를 시행하면서 마케팅비 감소했고 이는 영업익의 증가로 이어졌다.

지난해 전반적인 소비 시장의 위축에도 지원금 상한제 등 단통법의 영향으로 경쟁이 완화되면서 이통 3사의 마케팅 비용이 7조6187억 원으로 전년보다 2491억 원(3.2%) 감소했다. 그 결과 이통 3사의 연결 기준 지난해 영업이익은 총 3조7222억 원으로 전년보다 2.4% 증가했고, 총매출액도 51조2865억 원으로 2.1% 늘었다.

이통사들은 상한제가 폐지가 수익성 악화로 직결되지는 않을 것이란 입장이지만, 올해 프리미엄 요금제 개편 등 우량고객 확보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할 방침이다.

SK텔레콤은 이미 신규 기기변경 고객의 40% 이상이 6만 원대 이상 데이터 요금제를 택하고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데이터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프리미엄 요금제 가입자도 늘고 있다”며 “정확한 소비자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가 요금제 가입자 유치를 늘리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KT와 LG유플러스도 올해 우량 가입자 유치를 통해 수익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KT는 올 상반기 내 사물인터넷 전용 요금제를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KT 관계자는 “영상, 사진 등 멀티미디어 및 고가 요금제는 초고속 해상무선통신(LTE-M)으로, 저전력 저가 요금제는 협대역사물인터넷(NB-IoT)으로 수용할 계획”이라며 “지원금 상한제가 만료되더라도 시장 경쟁을 완화하고자 마케팅 비용은 지속적으로 줄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통사의 프리미엄요금제 중심의 수익성 강화 전략이 자칫 고객의 부담을 늘릴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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