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갤노트7 사용중지 권고 파급 효과 촉각 …소니ㆍ토요타 대규모 리콜 재현 우려

입력 2016-09-11 16:39 수정 2016-09-11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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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정부가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의 사용 중단을 권고하고 나선 가운데, 삼성전자가 소니, 토요타처럼 보호무역주의의 희생양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는 9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리튬이온 배터리가 과열돼 폭발하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갤럭시노트7을 가진 모든 소비자는 휴대전화 전원을 끄고, 사용하거나 충전하지 말아 달라”고 밝혔다. 앞서 미 연방항공청(FAA)은 지난 8일 성명에서 발화 사고를 근거로 갤럭시노트7을 기내에서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시장에서는 미국 정부기관의 이번 조치 이후 지난 2006년 ‘소니 배터리 리콜’ 사건과 2009~2010년 ‘토요타 급발진 리콜’ 사건이 회자되고 있다. 두 사건은 미국 정부가 본격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뒤 초대형 리콜로 번져 해당 기업에 커다란 타격을 줬다.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사용 중지 권고가 앞선 리콜 사건에 못지않은 충격으로 번질 수 있다는 시각이다.

소니 배터리 사태는 2006년 델, HP, 애플, 후지쓰, 레노버, 도시바 등의 노트북 PC에 쓰인 리튬이온 배터리 팩이 과열로 발화한 것이 시작이었다. 같은 해 10월까지 리콜 대상으로 지목된 소니 배터리 팩은 자그마치 960만개에 이르렀다. 리튬이온 배터리 분야 선발주자였던 소니는 이 사건을 계기로 후발주자에 밀려났고 결국 올해 7월 리튬이온전지 사업부 매각을 발표했다.

토요타 급발진 리콜 사태 역시 일본 대표기업 토요타의 명성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안긴 사건이다. 당시 도요타는 전자적 결함이 없음을 주장했지만 소비자단체는 전자적 결함 가능성을 끈질기게 제기했다. 이후 2011년 2월 미국 전국고속도로교통안전청(NHTSA)은 10개월의 조사 끝에 도요타 측 주장을 인정하는 결론을 내리기도 했다.

이에 업계 안팎에서는 갤럭시 노트7에 대해 미국 정부기관이 취한 일련의 조치가 미국 내에서 거세지고 있는 보호무역주의나 비관세장벽 활용 움직임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미국 대표 기업인 애플이 고전하는 가운데 삼성전자가 북미시장 스마트폰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것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갤럭시노트7에 대한 미국의 제재는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국의 국토교통부는 10일 항공기에서 갤럭시노트7의 전원을 끄고 충전하지 말 것, 갤럭시 노트7을 위탁 수하물로 부치지 말 것 등을 권고했다. 일본 국토교통성과 아랍에미리트(UAE) 항공당국도 갤럭시노트7의 기내사용을 금지하도록 자국 항공사에 권고∙지시했다.

각국 항공사들도 즉각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현재 미국 유나이티드항공과 알래스카에어라인, 홍콩 캐세이퍼시픽항공, 홍콩에어라인, 드래곤에어, 태국 타이항공, 싱가포르항공, 호주 콴타스항공, 젯스타, 버진오스트레일리아, 대만 중화항공, 트랜스아시아항공, 타이거에어, 북유럽의 스칸디나비아항공 등이 항공기 안에서 갤럭시노트7의 사용이나 충전을 금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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