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포스코, ‘사우디 국민차’ 사업 중단

입력 2015-06-01 08:58 수정 2015-06-02 0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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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 상표권ㆍ엔진 공급 등 문제로 보류, 포스코건설 지분 매각은 예정대로 추진

포스코와 대우인터내셔널간 e메일 항명 파동이 일어난데 이어, 양사가 공동으로 추진해온 ‘사우디 국민차’ 사업마저 중단됐다. 양사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대형 해외 프로젝트마저 중단돼 파장이 일 전망이다.

사우디 국민차 사업에 정통한 업계 고위 관계자는 1일 “포스코가 정성을 들여온 사우디 국민차 사업이 현재로서 더 이상 진전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사우디가 국민차 사업을 추진할 대체 사업자를 찾지 못하면 이 프로젝트 역시 장기간 표류할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사우디 국민차 사업이 중단된 것은 사업성과 당사자들의 상황 등 여러 요인이 복합 작용했다. 사우디 국부펀드인 퍼블릭인베스트먼트펀드(PIF)가 세운 국영 자동차회사 SNAM에는 쌍용자동차가 엔진과 샤시를 공급하기로 했다. 그러나 SNAM에서 고사양의 엔진을 요구하면서 협의는 더 이상 이뤄지지 않고 있다.

최종식 쌍용차 사장은 “사업을 보니 엔진 사양이 우리가 만드는 것보다 높았다”며 “엔진 공급은 현재로서 홀드됐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자동차의 핵심인 엔진과 샤시 공급을 확보하지 못하면 원점부터 재검토할 수 밖에 없다.

대우차 상표권 문제도 걸림돌이다. 사우디 국민차 사업은 포스코 계열사 대우인터내셔널이 2013년부터 추진했다. 생산되는 차량에는 대우 브랜드를 사용하기로 했다. 하지만 한국지엠이 대우 브랜드의 영구 독점사용권을 주장하고 있어 상표권 문제는 단기간 내에 해결이 어렵다.

자동차업계 고위 관계자는 “GM이 중동 시장에서의 새로운 사업자 진출을 견제하기 위해 대우 브랜드를 쓰지도 않으면서 고수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4월 사우디의 왕세자가 교체되고 포스코의 검찰 수사가 이어지는 점도 외부 변수로 꼽힌다.

대우인터내셔널이 주도한 사우디 국민차 사업이 난제를 겪는 것을 두고 권오준 포스코 회장과 전병일 대우인터내셔널 사장간의 뿌리깊은 갈등이 배경이란 분석도 나온다. 포스코가 2010년 대우인터내셔널을 인수한 뒤 대우의 엘리트 문화와 포스코의 관료주의가 충돌해 두 기업이 제대로 섞이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전 사장은 지난달 말 권 회장에게 메일을 보내 “포스코 구조조정은 미얀마 가스전 같은 우량자산을 매각하는 게 아니라 포스코그룹 내 산재한 부실자산, 불용자산, 비효율 자산을 정리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미얀마 가스전 매각설에 반대한다는 뜻을 표하기도 했다.

포스코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대우인터내셔널이 설익은 사업을 들고 왔다”며 “자동차 사업은 본사의 경쟁력 강화와도 맞지 않아 수업료만 지불할 수 있다”고 말해 사우디 국민차 사업의 중단 책임을 대우인터내셔널에 전가했다. 반면 대우인터내셔널 관계자는 “우리가 추진해 온 사업은 예정대로 완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스코의 사우디 국민차 사업이 난항을 겪는 것과 별개로 포스코건설의 지분 매각은 예정대로 이뤄진다. PIF는 포스코건설의 지분 38%를 1조2000억원에 이달 중 인수할 전망이다. 이후 양 측은 합작회사를 세워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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