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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서울-평창 190km 자율주행 성공…레벨4 최초 진입

국내 자율주행 사상 최장거리…세계 유일 자율주행 FCEV

▲현대차가 서울-평창 190km 자율주행에 성공했다. 영동고속도로에서 운전자가 창밖 풍경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가 서울-평창 190km 자율주행에 성공했다. 영동고속도로에서 운전자가 창밖 풍경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가 국내 최장거리 자율주행 시연에 성공했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에 진입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대차는 지난 2일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와, 제네시스 G80 기반 자율주행차로 서울-평창간 고속도로 약 190km 구간을 자율주행에 성공했다고 4일 밝혔다. 수소연료전기차로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인 것은 현대차가 처음이기도 하다.

현대차는 오는 9일 개막하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공식 파트너로 올림픽의 성공 개최에 동참하고 전세계에 평창을 알리기 위해 이번 자율주행 이벤트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날 시연은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갖춘 차세대 수소전기차 기반의 자율주행차 3대와 제네시스 G80 자율주행차 2대로 진행했다.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을 시연한 것은 국내에서 현대차가 처음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5대의 자율주행 차량은 경부고속도로 하행선 만남의 광장 휴게소에서 출발, 신갈 JC를 거쳐 영동고속도를 질주한 뒤 대관령 IC를 빠져 나와 최종 목적지인 대관령 TG에 도착했다.

이 과정에서 현대차는 고속도로의 자연스러운 교통흐름과 연계한 △차선 유지 및 변경 △전방 차량 추월 △7개 터널 △요금소 2곳 △IC(Inter Change: 나들목) 1곳 △JC(Junction: 분기점) 1곳 통과 기능 등을 선보였다.

그 동안 국내 고속도로 일부 구간에서 제한된 속도로 자율주행이 시연된 적은 있었지만, 수백 km에 달하는 장거리 코스를 구간별 법규가 허용하는 최고 속도(100km /h ~ 110km/h)까지 구현해 내며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인 것은 처음이다.

현대차는 이를 위해 경부 및 영동고속도로에서 수십만 km에 달하는 시험 주행을 진행하며 데이터베이스를 축적, 자율주행차 성능 개선을 진행해왔다고 설명했다.

▲서울 만남의 광장에서 출발한 자율주행차는 서울 톨게이트를 지나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을 거쳐 목적지인 평창까지 스스로 달렸다. (사진제공=현대차)
▲서울 만남의 광장에서 출발한 자율주행차는 서울 톨게이트를 지나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을 거쳐 목적지인 평창까지 스스로 달렸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는 지난해 초 CES에서 선보인 라스베이거스 도심 자율주행차를 선보인 바 있다. 이번 자율주행 시연은 당시보다 △주변 주행차의 움직임 예측 △끼어들기 차에 대한 대응 성능 △차선 변경을 위한 판단 성능 등이 크게 향상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번 자율주행에 투입된 수소전기차의 경우 내달 출시되는 현대차의 차세대 수소전기차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는 △1회 충전주행거리 600km 이상 △충전 시간 약 5분 △세계적인 수준의 시스템 효율 60% △내연기관 수준의 내구성 및 839리터의 적재공간 등을 확보했다.

현대차는 이번 고속도로 자율주행 시연을 위해 양산형 차세대 수소전기차에 4단계 자율주행 기술뿐 아니라 5G 네트워크 기술도 도입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자율주행 수소전기차를 ‘평창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 기간 동안 평창 시내에서 자율주행 체험 차로 운영할 계획이다. 각국 선수단, 올림픽 관계자, 관람객 등 올림픽을 찾는 누구나 현장 예약을 통해 자유롭게 자율주행을 체험할 수 있다.

현대차 이진우 지능형안전기술센터장은“현대차의 자율주행 기술개발 철학은 보다 많은 고객에게 최고의 안전을 제공하고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최대의 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라며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상상이 현실이 될 자율주행 기술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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