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인도법인, 현지 증시 상장 완료⋯"국민 기업으로 자리매김 목표"

입력 2025-10-14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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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증시 입성, 현지 투자자 몰려
‘메이크 인디아’ 3대 비전 공개
생산·R&D 확대해 성장 동반자 목표

LG전자 인도법인이 현지 증권시장에 신규 상장했다. 이번 상장을 통해 LG전자는 세계 1위 인구 대국인 인도에서 국민 기업이 되고, 경제 성장의 동반자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목표다.

LG전자는 14일(현지시간) 인도 뭄바이 국립증권거래소(NSE)에서 인도법인 상장 및 미래비전 발표 행사를 열었다. 행사에는 조주완 사장, 김창태 최고재무책임자(CFO), 전홍주 인도법인장, 송대현 인도법인 이사회 의장 등 주요 경영진과 현지 투자자, 애널리스트 등이 참석했다.

앞서 LG전자는 인도법인 발행주식의 15%에 해당하는 1억 181만5859주를 구주 매출로 처분했다. 공모가는 희망 공모가 밴드 최상단인 주당 1140루피(약 1만8000원)로 책정됐다. 주식배정청약에는 인도 IPO 역사상 2008년 이후 최대 규모의 자금이 몰리면서 공모 주식 수의 54배에 달하는 경쟁률을 기록했다. 공모가 기준 LG전자 인도법인은 12조 원 이상의 기업가치를 평가받았다.

LG전자는 인도 자본시장에서 1조8000원 규모의 현금을 국내로 조달한다. LG전자는 조달 자금을 성장동력 확보와 기업가치 및 주주가치 제고에 활용할 계획이다.

조 사장은 “이번 상장으로 인도는 LG전자의 글로벌 사우스 전략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는 거점 국가로 발돋움하게 될 것”이라며 “LG전자와 인도법인 성장을 동시에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인도 국민 기업 도약⋯미래 비전 발표

▲인도 스리시티 가전공장 (자료제공=LG전자)
▲인도 스리시티 가전공장 (자료제공=LG전자)

조 사장은 △인도를 위해(Make for India) △인도에서(Make in India) △인도를 세계로(Make India Global) 등 세 가지 비전도 발표했다.

먼저 ‘인도를 위해’는 인도 고객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특화 제품을 선보여 현지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전략이다.

LG전자는 이날 현지 특화 가전 라인업을 공개했다. 다음 달부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마이크로오븐 등 총 4종의 라인업을 인도 시장 내 순차 출시할 예정이다.

LG전자가 프리미엄 외 일반 제품군에서 현지 특화 가전 라인업을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화려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인도 고객의 취향을 고려해 반짝이는 꽃무늬 디자인을 외관에 적용하거나 필수재인 가전 구매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제품별 라인업과 가격도 세분화했다. 특화 가전들은 전량 현지 노이다와 푸네에서 생산된다.

'인도에서'는 인도 내 생산뿐 아니라 연구개발(R&D), 판매, 서비스 등 전 밸류체인을 고도화하고 인도 경제성장의 동반자가 되겠다는 전략이다. LG전자는 1997년 첫 진출 이래 전역에 걸쳐 현지 완결형 사업체계를 구축해왔다.

기존 노이다, 푸네 공장에 이어 6억 달러를 투자해 스리시티 지역에도 신공장을 구축하고 있다. 스리시티 공장이 지역사회에 가져오는 직·간접적 일자리 창출은 약 2000개에 이를 전망이다. 신공장을 포함하면 인도 내 연간 생산능력은 △냉장고 360만 대 △세탁기 375만 대 △에어컨 470만 대 △에어컨 컴프레서 200만 대 △TV 200만 대 등으로 늘어난다.

'인도를 세계로'는 인도를 글로벌 사우스의 거점 국가로 만들어 간다는 전략이다. LG전자는 인도를 중심으로 신흥 시장의 잠재력과 사업 기회에 집중하며 성장 모멘텀을 확보할 방침이다.

◇지역 사회 책임과 헌신도 강화

▲노이다&푸네&스리시티 공장의 주요 가전 품목별 연간 협산 생산 능력 (자료제공=LG전자)
▲노이다&푸네&스리시티 공장의 주요 가전 품목별 연간 협산 생산 능력 (자료제공=LG전자)

글로벌 기업 시민으로서의 책임과 역할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LG전자 인도법인은 세계적 권위의 글로벌 경영평가기관 GPTW로부터 2년 연속 ‘일하기 좋은 기업’ 인증을 받았다.

'LG 희망기술학교', '라이프스굿 영양 식단' 등 인도 미래세대의 자립을 지원하는 활동이나 '대국민 헌혈 캠페인'과 같은 사회공헌을 지속 펼치고 있다.

LG 희망기술학교는 소외계층 청소년에게 전자 및 IT 제품에 대한 수리 기술과 서비스 역량 교육을 무상으로 제공해 이들의 자립을 돕는다. 델리, 첸나이, 하이데라바드 등에서 운영 중이다.

라이프스굿 영양식단 캠페인은 청소년 영양실조 해결을 위해 학생들에게 영양가 있는 식단을 제공하는 식사 지원 활동이다. 인도 전역의 800여 개 공립학교에 다니는 학생 6만여 명에게 아침 및 점심을 제공한다.

대국민 헌혈 캠페인도 LG전자 인도법인이 펼쳐 온 대표적 사회공헌 활동 중 하나다. LG전자는 2019년부터 헌혈의 중요성을 지역사회에 알려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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