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율 부담 커진 자동차보험…내년 1%대 초중반 인상 유력

입력 2025-12-28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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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ChatG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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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자동차보험료가 1%대 초중반 수준으로 인상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정부와 보험업계가 상생금융 기조 아래 2022년 이후 자동차보험료를 연이어 낮춰왔지만, 손해율이 빠르게 악화되면서 약 5년 만에 인상 전환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이 확산되고 있다.

28일 금융당국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DB손해보험·현대해상·KB손해보험 등 대형 손해보험사 4곳은 26일까지 보험개발원에 자동차보험 요율 검증을 요청했다.

보험업계에서는 다수 손보사가 요율 인상률로 2.5% 안팎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에 따르면 현행 구조에서는 보험료를 최소 3%가량 인상해야 손익분기점에 근접할 수 있다는 평가다.

다만 금융당국과의 협의 과정 등을 고려할 때 실제 적용될 인상률은 1%대 초중반으로 조정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현재로써는 1.3~1.5% 수준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자동차보험 시장에서 대형 4개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80%를 넘는 만큼, 아직 요율 검증을 신청하지 않은 보험사들도 이와 유사한 인상 폭을 따를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손보사들은 상생금융 기조에 따라 자동차보험료를 2022년 1.2~1.4%, 2023년 2.0~2.5%, 2024년 2.1~3.0% 인하했고, 올해도 0.6~1%가량 낮췄다. 자동차보험료는 원칙적으로 보험사가 자율 결정하지만 의무보험으로 가입자가 약 2500만 명에 이르는 만큼 물가와 직결돼 금융당국과 협의를 거쳐 조정된다.

보험업계는 최근 4년 연속 보험료 인하가 누적된 데다 사고 1건당 평균 손해액이 늘어나면서 손해율 부담이 한계 수준에 도달했다고 보고 있다. 올해 11월 기준 대형 4개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단순 평균 92.1%로 90%를 넘어섰다. 1~11월 누적 손해율도 86.2%로 전년 동기 대비 3.8%포인트(p) 상승했다. 업계에서는 통상 자동차보험 손해율 80%를 손익분기점으로 본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보험 보험손익은 4년 만에 97억 원 적자로 전환됐고, 올해는 적자 규모가 6000억 원대까지 확대될 것으로 추정된다.

여기에 내년 사고 차량 수리비 기준인 정비수가가 2.7% 인상될 경우 손해율 부담은 더욱 커질 수 있다. 경상자 제도 개선 등 자동차보험 부정 수급 방지를 위한 제도 개편이 지연되고 있는 점도 업계의 부담 요인으로 꼽힌다.

금융당국의 기류 역시 과거와는 다소 달라졌다는 평가다. 그동안 물가 안정과 상생금융을 앞세워 보험료 인하를 주문해왔지만, 손해율 급등을 감안하면 추가 인하를 요구하기는 쉽지 않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

보험개발원의 요율 검증은 내년 1~2월 중 마무리될 예정이며 실제 보험료에는 2월부터 순차적으로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실손의료보험 보험료도 평균 약 7.8% 인상되고 3세대는 16%대, 4세대는 20%대 인상이 예정돼 있어 가계 보험료 부담은 전반적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다만 내년 6월 지방선거 일정 등을 감안할 때 여론 악화 여부가 보험료 인상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시각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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