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스토아는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AI), 실시간 양방향 소통, 몰입형 사용자인터페이스(UI)·사용자경험(UX)을 적용한 방송화면 전면 개편을 단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AI 커머스 경쟁력 확보 △시청·구매 여정 최적화 △개인화 쇼핑 강화 등 세 가지를 핵심 목표로 삼았다.
특히, 기존 데이터홈쇼핑의 구조적 한계였던 ‘녹화 방송’을 넘어, AI 기반 양방향 소통 기능을 도입함으로써 고객 경험을 강화하고 방송상품 실적 극대화를 꾀한 것이 이번 개편의 가장 큰 특징이다.
먼저 지난해 첫 선을 보이며 업계의 관심을 모았던 AI 쇼호스트는 올해 한층 더 고도화됐다. 특허 출원과 AI 성우·LipGAN 기술을 기반으로 구현한 자연스러운 음성과 입술 움직임에 더해, 이번에는 다채로운 의상과 자연스러운 모션•표정까지 가능해져 실제 쇼호스트에 가까운 생동감을 제공한다.
AI는 쇼호스트를 넘어 구매 과정 전반에도 적용됐다. AI를 활용한 ‘상품평’ 요약 기능이 대표적이다. 방대한 고객 리뷰를 AI가 분석·선별해 핵심 내용을 TV화면에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짧은 시간 안에 확인할 수 있고, 회사는 교환·반품률 감소 효과가 기대된다.
이번 개편의 또 다른 핵심은 시청과 구매 과정을 동시에 최적화한 몰입형 UI·UX다. 방송 화면은 단순한 정보 전달 수단이 아니라 고객의 ‘구매 판단을 돕는 장치’로 재정의했다.
상품별 특성에 따라 고객의 구매 판단에 직결되는 정보를 직관적으로 배치해 ‘보면서 바로 사는’ 환경을 구현했다. 이를 위해 △가격 혜택 △AI 상품 요약 △배송 안내 △상담 안내 △상품평 △테마 프로그램 등 6가지 핵심 정보를 선별해 노출한다.
SK스토아는 고객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실시간 양방향 소통 기능도 대폭 강화했다. △라이브톡 △상품 문의 △주문 현황 확인 △경품 추첨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고객은 단순 시청자가 아닌 ‘참여자’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SK스토아는 TV와 모바일 데이터를 결합한 개인화 서비스 기반도 새롭게 마련했다. 데이터홈쇼핑의 특성을 활용해 TV 로그인만으로도 보유 쿠폰, 적립금, 회원등급 등 적용 가능한 할인과 적립 혜택이 자동 반영돼 ‘최대 혜택가’를 제공하는 ‘혜택 추천 서비스’를 도입했다.
양맹석 SK스토아 대표는 “앞으로도 AI와 데이터 활용 수준을 높여 TV와 모바일에서 최적의 혜택과 경험을 제공하는 AI커머스 퍼스트 무버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