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정연송 부산공동어시장 대표 "지금이 골든타임… 수산업 붕괴 막을 마지막 기회다"

입력 2025-07-14 0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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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은 '‘전통'’ 아닌 '전략산업'… 구조 바꿔야 살 수 있어"
복수차관·수산진흥공사·사용자 중심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 '3대 개혁' 제안

▲부산공동어시장 정연송 대표이사가 12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수산업의 3대개혁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제공 서영인 기자
▲부산공동어시장 정연송 대표이사가 12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수산업의 3대개혁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제공 서영인 기자

“수산업 위기는 산업 위기가 아닙니다. 국가 식량주권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자원 고갈, 어촌 고령화, 인력난, 유통 혼란… 위기라면 하나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수산업의 붕괴는 결국 국민 식탁의 붕괴로 이어질 것입니다."

정연송 부산공동어시장 대표는 본지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한국 수산업의 현주소를 ‘복합 재난’이라고 진단하며 이렇게 말했다.

지난 12일 부산 서구 공동어시장 집무실에서 만난 정 대표는 "이재명 정부가 말하는 국가 개조의 핵심 과제가 바로 수산"이라며, "이제는 구조를 바꿔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지금이 마지막 기회입니다. 이 골든타임을 놓치면 수산업은 회복 불가능한 지경에 이를 수 있습니다."

"수산은 늘 뒷전이었다… 복수차관제는 구조개혁의 출발점"

정 대표는 현재 해양수산부의 조직 구조로는 수산업 위기를 감당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해양수산부라는 이름은 수산을 포함하고 있지만, 실제 정책과 예산은 항만·물류에 편중돼 있습니다. 수산은 후순위에 머물고 있습니다."

그는 미국·일본·EU처럼 수산을 독립적으로 총괄할 수 있는 전담 차관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지금처럼 '겸임' 수준의 정책 구조로는 위기 대응이 불가능합니다. 수산 전담 차관을 둬야 조직과 예산을 독립적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수산진흥공사, 더는 늦춰선 안 됩니다"

두 번째 개혁 과제로 정 대표는 수산진흥공사 설립을 꼽았다. 수산업 인프라 구축과 금융 지원의 제도적 공백을 메우기 위한 방안이다.

"해운에는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있고, 농업에는 농어촌공사가 있습니다. 그런데 수산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노후 어선 교체, 친환경 선박 전환, 스마트 양식 시설 구축 등은 개별 어업인에게 넘길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그는 수산진흥공사가 단순한 금융기관이 아니라, 디지털 전환, 수산자산 관리, 기술 R&D까지 아우르는 정책 실행 플랫폼으로 기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 100년의 미래… 핵심은 사용자 중심 설계"

정 대표는 현재 진행 중인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 사업에 대해서도 "껍데기만 바꾸는 사업이 되어선 안 된다"고 못박았다.

"현장에서 일하는 어업인과 중도매인, 상인, 방문객까지 모두가 직접 체감할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합니다. 비위생적이고 복잡한 작업 공간은 이제 사라져야 합니다. 이동 동선, 위생 관리, 냉장·냉동 시스템, ICT 기반 경매까지 모든 요소를 사용자 시선에서 설계해야 합니다."

그는 공동어시장 현대화의 모습을 생산자·중개자·소비자의 '삶이 교차하는 플랫폼'으로 정의하며, 다음과 같은 사용자 중심 설계 요소를 제시했다.

△어업인 동선 최소화 △자동화 기반의 위생적 경매 시스템 △냉장·저장 인프라 확충 △소비자 접근 중심의 유통 안내 △ICT 기반 실시간 유통 정보 공개 시스템 이다.

"현장의 요구를 설계에 반영해야 진짜 현대화입니다. 이 구조가 구현된다면, 글로벌 어시장의 표준모델이 부산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부산시와 정부가 어시장과의 협의를 통해 후대에 부끄럽지 않은 수산 현대화시스템을 만들어 낼 것이라 생각합니다"

"2030년, 부산이 글로벌 수산 허브가 돼야 합니다"

정 대표는 부산시가 제시한 '수산업·어촌 혁신발전 2030 계획'에 대해서도 기대감을 드러냈다.

"어업인 연소득 6만 달러, 수산기업 500개, 수산물 교역 40억 달러… 목표는 현실적입니다. 중요한 건 실행 전략과 정책 일관성입니다."

그는 부산이 단순한 생산·유통 거점을 넘어, 수산 기술과 정책이 융합된 글로벌 수산 거점 도시로 전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건 수산인의 요구가 아닙니다. 국민 식탁을 지키기 위한 국가 과제입니다”

정 대표는 인터뷰 마지막에서도 정부를 향한 절박한 메시지를 던졌다.

"복수차관제, 수산진흥공사, 어시장 현대화, 이건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수산인만을 위한 정책이 아닙니다. 국민의 식탁, 국가의 식량주권을 지키기 위한 구조 개편입니다. 지금 결단하지 않으면, 수산업은 다시 일어설 기회를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100년의 미래를 위한 설계입니다. 정부가 현장의 목소리에 응답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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