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파업 피했다…노사 막판 극적 타결

입력 2021-09-14 06:47

▲13일 오후 서울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본사에서 열린 서울교통공사 노사 간 최종교섭에서 김상범 서울교통공사사장(왼쪽)과 김대훈 노조위원장이 최종합의안에 합의한 뒤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13일 오후 서울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본사에서 열린 서울교통공사 노사 간 최종교섭에서 김상범 서울교통공사사장(왼쪽)과 김대훈 노조위원장이 최종합의안에 합의한 뒤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총파업 예고일을 하루 앞둔 13일 극적으로 타결했다. 이에 따라 대체인력 투입과 감축 없이 서울 지하철은 정상 운행된다.

서울교통공사 노사는 이날 오후 3시 최종 교섭을 시작해 2차례 정회와 속개를 반복한 끝에 밤 11시 40분께 잠정 합의안을 마련했다.

잠정 합의안에 따르면 핵심 쟁점이었던 구조조정과 관련해 '재정위기를 이유로 강제적 구조조정이 없도록 하고 노사공동협의체를 구성, 안전 강화 및 재정 여건 개선을 위한 경영 정상화 방안을 진행토록 한다'고 합의했다. 또 노사는 정부와 서울시에 무임수송(공익서비스) 비용 손실 보전 등을 공동으로 건의하기로 했다. 심야 연장운행 폐지와 7호선 연장구간 이관 관련 근무조건은 별도로 협의키로 했다. 임금은 지난해와 동일한 수준을 유지하기로 했다.

잠정 합의안을 도출한 만큼 협상 타결에 따라 14일 첫 차 시간부터 예고됐던 파업은 철회됐다. 이날 합의안은 노조 조합원 과반수 이상 투표 및 과반수 이상 찬성시 효력이 발생하는 만큼 노조원들의 동의가 뒷받침돼야 파업 가능성이 완전히 사라지게 된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1조 원이 넘는 적자가 날 것으로 예상되자 전체 인력의 10%를 감축하는 내용의 구조조정을 추진했다. 하지만 노조는 재정난 극복을 위해서는 정부와 서울시의 지원이 필요하다며 대규모 구조조정에 반발해왔다.

지난달 17~20일 조합원 쟁의찬반투표에서 재적인원 1만859명 중 9963명이 참여한 가운데 81.6%(8132명)의 찬성률로 쟁의 행위를 의결한 바 있다. 노조는 서울시의 구조조정 철회,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의 무임승차비용 보전, 인력운용 정상화 등을 요구해왔다.

합의를 마친 후 노조 측은 "재정 위기 해법으로 구조조정을 밀어붙인 서울시의 잘못된 정책에 제동을 걸었다"고 평가했다.

서울교통공사 측은 "노사가 재정난 해소를 위해 국비 보전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한 만큼 함께 위기 상황을 헤쳐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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