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어 애니까지…네이버웹툰, 글로벌 시장에 웹툰IP 확대 박차

입력 2020-02-26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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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의탑 애니메이션 포스터.  (사진제공=네이버웹툰)
▲신의탑 애니메이션 포스터. (사진제공=네이버웹툰)

네이버는 네이버웹툰의 대표 작품 ‘신의탑’과 ‘갓 오브 하이스쿨’, ‘노블레스’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돼 올해 한국과 미국, 일본에서 동시 방영된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세계적은 애니메이션 기업들이 참여해 웹툰 IP를 애니메이션화 하는 첫 번째 사례다.

이번 애니메이션화에는 미국의 유명 애니메이션 기업 ‘크런치롤’이 주요 투자·유통사로 참여했다. 크런치롤은 미국의 종합미디어그룹 워너미디어의 브랜드로 전 세계적으로 6000만 명의 활성 사용자와 200만 명 이상의 유료 사용자를 보유한 애니메이션 전문 스트리밍 서비스다. 크런치롤은 미국을 중심으로 라틴 아메리카와 유럽 등에서도 서비스하고 있어, 네이버웹툰 IP의 글로벌 발판을 넓힐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일본을 대표하는 애니메이션 제작사들도 프로덕션을 맡았다. ‘텔레콤 애니메이션 필름’이 신의 탑 제작을 책임지며, ‘마파’는 갓 오브 하이스쿨, ‘프로덕션I.G’는 ‘노블레스’의 제작을 담당한다. 특히 애니메이션 화가 결정된 세 웹툰은 모두 모바일 게임으로도 제작되기도 했다.

우선 신의 탑이 오는 4월 1일 첫 방영된다. 2010년부터 네이버웹툰에서 연재를 시작한 신의탑은 주인공인 소년 ‘밤’이 자신의 전부였던 소녀 ‘라헬’을 찾아 떠나는 모험 이야기를 담았다. 탑이라는 독특한 배경을 중심으로 짜임새 있는 스토리 구성을 갖춰 해외에서도 두터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누적 조회 수 45억 건을 돌파한 바 있다.

김준구 네이버웹툰 대표는 “신의 탑, 갓 오브 하이스쿨, 노블레스 등의 애니메이션화를 시작으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웹툰 IP의 영상화가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네이버웹툰의 우수한 작품들을 포함하여 한국의 웹툰이 해외에서도 더 많은 주목을 받고 글로벌 무대로 나갈 수 있는 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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