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T-덕성여대, 하반기 '마케팅 에스노그라피' 교육 진행

입력 2014-09-02 17:15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23일부터 10월28일까지 6주간… 교육생 수 25명으로 제한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기술인문융합창작소와 덕성여자대학교는 ‘기술인문융합형 마케팅 에스노그라피’ 교육과정을 하반기에도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는 참여관찰, 심층면담 등을 통해 집단의 특성을 파악하는 조사기법으로 최근엔 마케팅, 신제품 개발,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다수 글로벌 기업들은 일찍이 마케팅 에스노그라피를 활용해 창의적 제품을 만들어내고 있지만, 국내 중소ㆍ중견기업들은 이 깉은 선진기법을 접할 기회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KIAT와 덕성여대가 이번에 공동 기획한 마케팅 에스노그라피 교육은 단기간 마케팅 에스노그라피 연구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여러 상황에서 사람들의 행동 양상을 관찰하고, 이에 얽힌 심층적 의미를 이해해 제품개발에 활용하는 법을 배운다.

KIAT는 당초 이 교육을 1년에 1회만 운영할 계획이었지만, 추가로 교육과정을 개설해달라는 요청이 많아 하반기에도 운영하게 됐다. 교육 기간은 오는 23일부터 다음달 28일까지 총 6주다. 기업 재직자들을 위해 강의는 매주 화요일 저녁 시간대에 서울 대학로 창작소 교육장에서 진행된다. 교육생 수는 25명으로 제한된다.

정재훈 KIAT 원장은 “이제 기업의 생존은 세계 시장에서 통하는 제품을 개발하는 데 달려있다”며 “중소ㆍ중견기업들도 인간을 이해하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교육과정 운영 책임자 덕성여대 이용숙, 이응철 교수도 “지난달 SK텔레콤 미래경영연구원 직원 대상으로 4주짜리 마케팅 에스노그라피 교육을 진행했는데 반응이 좋았다”며 “앞으로 우리 중소ㆍ중견기업들이 더 많은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지난해 가장 잘 팔린 아이스크림은?…매출액 1위 공개 [그래픽 스토리]
  • 개인정보위, 개인정보 유출 카카오에 과징금 151억 부과
  • 강형욱, 입장 발표 없었다…PC 다 뺀 보듬컴퍼니, 폐업 수순?
  • 큰 손 美 투자 엿보니, "국민연금 엔비디아 사고 vs KIC 팔았다”[韓美 큰손 보고서]②
  • 항암제·치매약도 아닌데 시총 600兆…‘GLP-1’ 뭐길래
  • 금사과도, 무더위도, 항공기 비상착륙도…모두 '이상기후' 영향이라고? [이슈크래커]
  • "딱 기다려" 블리자드, 연내 '디아4·WoW 확장팩' 출시 앞두고 폭풍 업데이트 행보 [게임톡톡]
  • '음주 뺑소니' 김호중, 24일 영장심사…'강행' 외친 공연 계획 무너지나
  • 오늘의 상승종목

  • 05.23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93,872,000
    • -2.22%
    • 이더리움
    • 5,185,000
    • +0.29%
    • 비트코인 캐시
    • 671,500
    • -2.89%
    • 리플
    • 718
    • -1.24%
    • 솔라나
    • 238,900
    • -2.97%
    • 에이다
    • 638
    • -4.06%
    • 이오스
    • 1,114
    • -4.54%
    • 트론
    • 159
    • -4.22%
    • 스텔라루멘
    • 148
    • -2.63%
    • 비트코인에스브이
    • 87,750
    • -2.93%
    • 체인링크
    • 22,220
    • -1.9%
    • 샌드박스
    • 600
    • -4.61%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