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강북권을 가로지르는 내부순환로와 북부간선도로 약 20.5km 구간에 왕복 6차로 지하고속도로를 신설한다. 지상 차로는 확대하고 기존 고가도로는 철거한다. 강북 지역의 만성적인 교통 정체와 지역 간 단절 문제를 해결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다.
18일 서울시는 '강북횡단 지하도시고속도로 건설' 계획을 발표했다. 노후 고가도로의 기능 저하 문제를 해소하고 고가도로를 중심으로 형성된 비효율적 도시 공간 구조를 개선해 교통·생활·자연·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미래형 도시 공간으로 재편하는 게 목표다.
강북 지역은 서울 전체 인구의 47%에 해당하는 454만 명이 거주하고 있으나 도시고속도로 연장은 전체 243km 중 40%인 96km에 머물고 있다. 강남 지역은 147km로 60%를 차지한다.
이러한 도로 인프라 격차 속에서 내부순환로와 북부간선도로는 30여 년간 강북 교통 수요를 떠안아 왔고 출퇴근 시간대 정체가 반복되고 있는 상황이다.
거대한 고가도로 구조물로 인한 도시 단절도 강북권 경쟁력의 발목을 잡고 있다. 고가 하부 공간의 그늘과 소음, 침체된 환경은 주변 상권과 주거지의 연결성을 약화하고 보행환경의 질을 떨어뜨려 지역 발전 가능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고가 구조물 노후화로 유지관리비 부담도 커지고 있다. 내부순환로와 북부간선도로의 유지관리비는 올해 391억 원에서 2055년 989억 원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내부순환로와 북부간선도로는 지난 30년간 강북 지역의 사실상 유일한 교통축이었으나 출퇴근 시간대 평균 통행속도가 35km 수준에 불과해 이미 간선도로로서의 기능을 상실했다"며 이번 사업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또 "거대한 고가도로 구조물은 지역을 물리적으로 단절시키 뿐 아니라 시민의 보행과 일상을 막아 도시 성장 자체를 제약하는 요인이 됐다"며 "특히 정비사업으로 교통 수요가 폭증하기 전에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내부순환로·북부간선도로 지하에 왕복 6차로의 지하고속도로를 신설해 간선도로 기능을 확보하고 개통 직후 기존 고가 구조물을 철거할 계획이다. 기존 구조물이 차지하고 있던 공간에는 2~4차로의 지상 도로를 추가 확보한다.
총 사업비는 3조3800억 원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내년 세부 실행방안을 마련하고 2029년까지 설계 등을 마무리한 뒤 2030년 착공해 2037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구체적인 사업 추진 방식 등은 서울시와 자치구, 지역주민,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학 협의체를 통해 마련할 예정이다. 현재로썬 재정사업에 무게가 실려있다.
오 시장은 "장기적인 사업이란 점과 빠른 추진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우선 재정사업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서울시 예산을 고려할 때 연간 3000억 원 가량을 투입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사업이 마무리되면 출퇴근 시간 평균 시속 67km 수준의 통행환경을 조성하고 지상부는 지역 간 연결성·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가도로로 인해 환경이 저해됐던 홍제천·묵동천 등을 복원해 수변 여가 공간을 조성하고 단절된 도시 구조를 회복함으로써 강북 전반의 도시 경관과 정주 환경을 새롭게 정비할 방침이다.
오 시장은 "강북의 변화가 곧 서울의 발전"이라며 "강북횡단 지하고속도로 건설은 지역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다시, 강북 전성시대'의 핵심 전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