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믈리에·바리스타처럼 외식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창직(創職) 모델로 키우겠다는 구상이다.
경기도는 8일 용인의 한 한우직판장에서 ‘그릴톡 현장소통 토론회’를 열었다. 이 행사는 경기도가 전문 그릴마스터 양성과 축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추진하는 ‘2025 그릴 마스터대회’ 프로그램의 하나다.
‘그릴마스터 대회’는 G마크 우수축산물을 활용해 최고의 불맛을 선보이는 전문가를 선발하는 경연 행사다. 도는 2024년부터 이 대회를 열어 고기를 굽는 일을 전문 직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김 지사는 “소믈리에나 바리스타도 15~20년 전에는 생소했지만, 이제 많은 사람들이 종사하고 있다”며 “그릴마스터는 외식산업의 경쟁력, 마케팅, 종사자의 자존감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자신의 일에서 즐거움과 자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며, 오늘 같은 행사가 그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또한 경기도가 농정국을 농수산생명과학국으로, 축산국을 축산동물복지국으로 개편한 배경도 설명했다. 김 지사는 “농축산 종사자의 자부심을 높이고, 산업발전·일자리 창출·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변화”라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그릴마스터 20명과 축산농가, 요식업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김 지사는 함께 고기를 구우며 노하우를 전수받았다.
경기도는 ‘그릴마스터 양성사업’을 통해 고깃집 ‘이모님’으로 불리던 숙련인력에게 전문직함을 부여해 자긍심을 높이고, 이들을 한국 음식문화를 알리는 홍보대사로 육성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