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기부 넘어 민생 연계 지원 확대
“‘반(反)은행 정서’ 커져 안타깝다”

지난해 은행권의 사회공헌 지출액이 1조8000억 원을 넘어서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정부의 상생금융 정책에 은행권의 자발적인 노력이 더해진 결과다. 그러나 정권마다 반복되는 ‘이자장사’ 비판은 은행들이 그동안 힘써온 사회공헌 활동의 가치마저 퇴색시키고 있다. 은행들이 교육, 복지, 지역상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를 꾸준히 창출해온 만큼 이러한 기여를 정책적으로 인정하고 실질적 인센티브로 연결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5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은행권이 지출한 사회공헌 금액은 1조8934억 원으로 전년(1조6349억 원)보다 15.8% 증가했다. 최근 3년간 누적 사회공헌 집행액은 4조7663억 원에 달한다. 2006년 3514억 원에서 출발해 2019년 이후 연간 1조 원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당기순이익 대비 사회공헌 비중도 △2022년 6.69% △2023년 7.68% △2024년 8.45%로 매년 상승했다.
은행권의 사회공헌 전략은 구체적으로 진화하고 있다. 단순한 기부나 후원에서 벗어나 채무조정·디지털 격차 해소·농촌 밀착 프로그램 등 실질적 지원 방식으로 범위를 넓히는 추세다.
전세사기 피해자를 위한 전담 영업점과 상담 시스템을 마련한 KB국민은행은 청소년 진로·학습 프로그램, 중소기업 무료 컨설팅 사업도 병행하며 금융 취약계층의 실질적 회복을 도왔다.
신한은행은 체험형 금융교육, 소상공인 연계 상생 프로젝트, 취약계층을 위한 온누리상품권 기부 등을 통해 교육과 소비 진작을 동시에 꾀했다. 특히 직원 1000여 명이 금융교육에 참여하고 1만2000여 명이 혜택을 받는 등 참여 범위도 확대됐다.
디지털 격차 해소와 보육 지원에 방점을 찍은 하나은행은 청년 대상 디지털 역량 강화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를 통해 누적 7500여 명에게 보육 서비스를 제공했다. 일부 참가자에게는 해외 연수 기회도 제공했다.
우리은행은 임직원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봉사활동, 청소년 대상 멘토링과 생활비 지원, 노인 대상 디지털 교육 공간 마련 등 생애주기별 맞춤형 사회공헌을 실천 중이다. 청소년 미술대회 등 문화 기반 프로그램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NH농협은행의 활동은 농촌과 금융소외 지역에 집중됐다. 전국 17개 청소년 교육센터 및 이동 금융교실을 통해 약 7만 명에게 진로·금융 교육을 제공했고 유휴 공간을 리모델링한 아동 복지 공간 조성, 쌀 소비 촉진 캠페인, 전사 일손돕기 등 농업·농촌 밀착형 활동을 강화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은행들은 사회 환원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지역사회와 취약계층을 위한 실질적 공익활동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며 “이자놀이 비판에 ‘반(反)은행 정서’가 커지고 이러한 많은 노력이 묻히는 게 안타깝다”고 토로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