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은 29일 SK텔레콤 유심 해킹 사고와 관련해 사고의 원인 분석과 책임자에 대한 엄중 처벌을 촉구했다.
이정문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와 SKT는 고객 불안을 해소하고 실질적인 피해 구제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하며, 다시는 이런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힘쓸 것을 거듭 강조한다”고 말했다.
이 수석부의장은 “SKT 해킹 사고로 2300만 고객의 유심 정보가 유출된 지 일주일이 넘었지만, 여전히 미흡한 수습으로 인해 고객들의 불안은 커져만 가고 있다”며 “고객들은 자신의 정보가 어디까지 노출됐는지, 어떤 피해로 이어질지조차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사고로 인해 SKT에 대한 국민의 신뢰는 바닥까지 추락했다”며 “사고 인지 후 24시간 이내에 신고해야 할 의무조차 어겼을 뿐만 아니라 사고 경위와 피해 규모 등 어떠한 것도 설명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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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여론이 악화하자 SKT는 언론을 통해 유심 무상 교체 방침을 밝혔지만, 정작 고객들에게는 아무런 안내도 하지 않았다”며 “평소에는 광고 문자, 전화를 남발하더니 정작 중요한 순간에는 책임을 회피하는 1등 통신사의 민낯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 수석부의장은 “문제는 지금부터다. 2300만 고객이 유심을 교체하기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미지수”라며 “고객들은 대리점에 일일이 전화를 돌리거나 오픈런까지 하는 등 극심한 혼란을 겪고 있다. 사고는 SKT가 쳤는데 피해는 왜 오롯이 고객들 몫이어야 하나”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을 겨냥해서도 “이 중차대한 시기에 이 위원장은 한가하게 미국으로 출국하며 자리를 비웠다. 이는 국민에 대한 책임 방기이며 명백한 직무유기”라며 “이 위원장은 즉각 귀국해 사태 수습과 재발 방지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윤건영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유심 보호 서비스 가입을 하려고 하는 데 140시간이 걸린다고 한다”며 “어처구니가 없다. 말이 안 되는 상황”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윤 의원은 그러면서 “SKT에 모든 가입자 정보 데이터가 있을 텐데 왜 140시간 동안 국민들이 자기 휴대폰을 손에 쥐고 보호 서비스 가입을 위해 동동거려야 하나”라며 “극단적 무책임이며 참 못된 행태다. SKT는 재벌 대기업으로서 최소한의 양심과 책임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민주당은 내일(30일)로 예정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분야 청문회에 유영상 SKT 대표이사 등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